출제 범위 및 경향성 분석
2024학년도 양천고등학교 2학기 중간고사는 지난 시험과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습니다. 해당 시험의 범위는 교과서 5,6과와 2023년도 고1 9월 모의고사 33~40번, 추가 독해(소설 ‘Wonder’)였습니다. 난도 상에 해당되는 문제의 비중이 많았으나 키워드와 흐름을 알면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았기에, 아주 고난도 기반의 출제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어법에 관한 문제가 상당히 많이 출제되었으나, 기본적인 어법 숙지가 되어있는 학생이라면 점수 변동은 크게 생기지 않았을 것입니다. 또한 서술형에서도 어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는 능력만 있다면 서술형에서도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유형 분석
[듣기]
우선 난도는 지난 1학기 기말고사와 다를 것 없이 높은 난도로 출제되었습니다. 유형에 조금 변화가 있었다면 지난번과는 다르게 모의고사 형식으로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가장 높은 오답률을 보였던 7번 문항은, 금액 계산 문제이지만 매우 어렵게 출제되어서 7번 문항이 체감상 학생들에겐 가장 높은 난도의 문제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평소 듣기 연습을 꾸준히 했고,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듣기에서 크게 어려움을 느끼진 않았을 것입니다.
[교과서 / 모의고사]
이번 2024년도 1학년 2학기 중간고사에서 교과서 기반 출제 문제, 모의고사 기반 출제 문제 모두 키워드와 내용 숙지만 잘 되어있다면, 어렵게 풀어내진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외부 지문을 아이들이 접했을 때, 높은 수준의 어휘 기반 지문뿐 아니라 영어 보기로 이루어져 있는 문항이었기 때문에 당황했을 것입니다.
[추가 독해 소설 ‘Wonder’]
소설 ‘Wonder’ 문제는 지난 중간고사 수준과 비슷하게 내용 숙지로 풀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Wonder에 대한 등장 인물의 특징, 또는 관련된 일화 위주의 줄거리를 잘 숙지하고 있었다면, 문제 풀이 시 어려움을 느끼진 않았을 것입니다.
총평
종합하여 봤을 때, 저번 시험에서부터 꾸준히 어법을 강조하는 경향이 보입니다. 교과서 문법 적용 문장과 모의고사에서 교과서 문법 기반으로 변형될 수 있는 문장을 깊이 있게 공부한다면, 문법 또는 주관식/서술형에서 더욱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공부 과정에서 내용 숙지가 되기 때문에, 어법 문제뿐 아니라 내용 일치 문제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듣기 또한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듣기 문제의 난이도가 계속 오르고 있고, 학생들이 듣기를 푸는 데 시간을 많이 소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습관적으로 듣기에 익숙해지기 위해 꾸준한 문제 풀이를 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높은 수준의 어휘로 변형, 같은 뜻을 갖고 있지만 다른 단어, 영어 문항이 늘고 있는 추세로 보아 교과서 본문 단어로만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반복되는 고난도 어휘 암기, 또 그 단어를 단편적인 부분으로만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다양한 뜻을 공부하여 어휘력 또한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목동 뒷단지 센트럴프라자 종필영어학원 김종필 원장
02-2650-888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