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영역은 전 영역을 아우르는 사고력과 독해력의 근간이 되며, 실제로 수능 국어 영역에서는 인문·사회·과학·의학·기술 등 다양한 지문 제재가 시험에 등장한다. 읽고 쓰고 말하는 것은 물론, 이해하고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한 모든 ‘국어적 소양’을 기르는 든든한 자산이 된다. 지난 호 교과 연계 과학, 사회, 수학 추천 도서에 이어, 이번 호는 강남지역 고등학교 중 세화여고, 중산고 국어 교사가 추천하는 교과 연계 ‘국어 추천 도서’를 소개한다.
도움말 세화여자고등학교 이민희 교사(국어과), 중산고등학교 장인수 교사(국어과)
세화여고 이민희 교사의 국어 추천 도서
처음 읽는 프랑스 현대철학
저자 철학아카데미(엮은이)
출판사 동녘
“상당히 많은 학생들이 비문학(독서)의 인문 분야, 그중에서도 철학 지문을 읽기 어려워합니다. 무슨 말인 줄 도통 모르겠다고 말하지요. 이 책에 등장하는 장 폴 사르트르, 메를로 퐁티, 롤랑 바르트, 미셸 푸코 등 현대 철학의 걸출한 학자들의 이론을 인내심을 갖고 한번 읽어보면 짤막한 비문학 지문에 대한 두려움은 사라질 것입니다. 물론 이런 실용적인 목적이 아니더라도, 철학 책을 읽는 것은 나를 알게 하고 세상을 알게 해 준다는 점에서 대단히 가치 있는 일입니다.”
시심전심
저자 정끝별
출판사 문학동네
“시를 공부하는 고등학생들이 읽기 좋은 책입니다. 김소월, 윤동주부터 김혜순, 송찬호에 이르기까지 유명 작가의 유명 작품에 담긴 이야기를 풀어내면서, 무겁지도 않고 가볍지도 않게, 시를 바라보는 눈을 틔워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를 공부할 때 알아야만 할 기본적인 시적 장치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죠. 책을 다 읽고 나면 시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시에서 눈여겨봐야 할 부분이 어디인지를 체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중산고 장인수 교사의 국어 추천 도서
철도원 삼대
저자 황석영
출판사 창비
“<철도원 삼대>는 이백만, 이일철, 이지산 삼대의 철도노동자로서의 삶과 증손인 이진오의 파업투쟁기를 서사 골격으로 하고 있습니다. 철도원 가족을 둘러싼 방대한 서사를 통해 일본강점기부터 현재까지 이어진 노동자의 삶을 문학적으로 구현한 작품입니다. 이 시대 최고의 소설가 황석영 작가가 쓴 장편소설 <철도원 삼대>(2020년·창비) 영문판으로 영국 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습니다.”
백석평전
저자 안도현
출판사 다산책방
“우리 문학사에 한 획을 그은 큰 시인 백석. 안도현 시인은 최고의 평전을 썼습니다. 백석의 전 생애를 총명한 고교 시절. 평양과 한양, 통영, 진주를 오가던 모던보이의 삶, 일제의 강압으로부터 피신해 온 만주에서의 궁핍한 생활, 한국 전쟁을 겪고 고향에 남게 된 삶을 소설처럼 썼습니다. 백석이 사랑한 시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안도현 시인의 깊은 통찰로 재구성한 뛰어난 책입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