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목고 1학년 영어 기말고사는 빈칸에 적절한 표현을 찾아 쓰는 서답형 문제가 1등급을 결정지었다. 신목고 1학년 영어 기말고사를 분석하고 방학은 어떻게 보내야 할지 살펴보도록 하자.
시험 범위 및 유형 분석
2024학년도 신목고 1학년 1학기 영어 기말고사 범위는 교과서 1개 단원, 고1 학력평가 지문 22개, 그리고 추가지문으로 Ted 영상 스크립트 1개와 카이스트 기출 지문 2개였다. 선택형 20문항과 서답형 10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종전과 마찬가지로 서답형의 배점이 40점이었다. 선택형은 ‘문맥상 적절한 어휘 파악’ 문제가 7문제로 제일 많았고, ‘어법성 판단’, ‘내용 일치’ 무관한 문장 찾기‘가 2문제씩으로 출제되었으며, 나머지 수능 유형 문제들이 골고루 1문제씩 출제되었다.
선택형 문제들의 난이도는 평이했다. 서답형은 ‘순서배열 영작’이 4문제, ‘문맥에 맞게 빈칸 채우기’가 3문제로 가장 많았고, 이 외에도 ‘어법에 맞게 고치기’ 2문제, ‘문맥상 적절한 어휘’ 1문제, ‘내용 일치’ 1문제가 출제되었다. 1등급을 결정 지은 문제는 ‘문맥에 맞게 빈칸 채우기’ 문제들이었다.
총평 및 대비 전략
- 서답형의 기본, 어휘와 문법에 충실하자
역시나 신목고 1학년 영어시험은 서답형, 그 중에서도 빈칸에 적절한 표현을 찾아 넣는 문제가 최상위권을 결정지었다.
이전 시험에서는 찾아야 했던 표현 또는 단어가 글의 주제라든지 키워드에 해당했던 반면에, 이번 시험에서 어려운 문제들은 주제나 키워드는 아니지만 문맥상 알맞은 내용을 찾고 난 후 적절하게 어형이나 품사를 바꿔야 하는 점이 어려웠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에 끊임없이 단어의 다양한 품사 변화를 자유자재로 떠올릴 수 있게 학습해야 한다. 그리고 주어진 환경에 맞게 어형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주어진 문장을 문법적으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따라 단어를 변형시킬 수 있어야 하므로 튼튼한 문법 실력도 기반이 되어야 한다.
서답형에서 어휘의 다양한 품사 변화가 중요했을 뿐만 아니라, 선택형에서도 저번 시험보다 ‘문맥상 적절한 어휘 파악’ 문제가 많이 늘어났다. 어휘가 영어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본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주지시키고 학생들의 학습방향을 정해주는 느낌이었다. 고등학생 시기 중 고1일 때, 어휘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지만 고2, 고3 때 필요한 영어학습을 무난히 할 수 있다. 그리고 단순히 뜻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파생어, 유의어, 반의어 등을 함께 학습해야 할 것이다.
중위권 학생들은 다른 서답형 유형 중에서 특히 ‘순서배열 영작’에서 애를 먹었을 수 있다. 순서배열은 사실 서답형의 아주 기본적인 유형으로, 이 유형이 어렵다는 것은 주관식에 자주 나오는 구문들에 대한 학습이 충분치 않다는 것이고 또한 구문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문법에 대한 이해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여름방학 때, 자신의 수준에 적절한 어휘학습을 양껏 함과 동시에 부족한 문법, 구문들을 서술형 중심으로 정리한다면 알찬 방학이 될 것이다.
목동영어학원
YSD너희의봄날 영어학원
민주홍 고등부 팀장
문의 02-2646-032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