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중3에게 여름방학은 내년 고1 선행학습을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통합과학은 물화생지의 모든 내용을 폭넓게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이를 위해 2024년 여름방학에 통합과학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첫째, 배경지식 쌓기 : 처음부터 많은 내용을 이해하기는 어려우므로 가볍게 통합과학 관련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지식 쌓기를 해보자. 이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라고 할 수 있다. 지금 바로 서점으로 가서 다양한 과학책 중에 통합과학과 관련된 서적을 찾아 꼭 방학 때 읽어 보도록 하자.
둘째, 교과서 3번 정독하기 : 배경지식을 쌓았다면 이제는 교과서를 3번 정독하기를 권한다. 교과서를 독서하듯이 읽으면서 용어, 실험, 데이터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갖자.
셋째, 스토리형 교재로 응용하기 : 앞으로 배울 내용을 어느 정도 숙지했다면 이러한 내용이 고2, 고3 학년이 되었을 때 어떻게 확장되어 나오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내용이 다소 어렵다면 주변 전문가 또는 멘토의 도움을 받아 쉽게 이해하도록 해보자.
넷째, 단권화 노트 만들기 및 문제 풀이 : 지금까지 읽힌 개념을 직접 한번 노트에 중요한 그림, 그래프 등을 써 보며 다시 복기하자. 그 이후 문제 풀이를 하면 이전보다 통합과학의 어려웠던 개념들이 보다 쉽게 다가올 것이다. 문제 풀이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꼼꼼히 메꾸는 것까지 마무리하였다면 중 3학년의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적어도 통합과학을4번 반복할 수 있다. 그리고 자연스레 통합과학 내용이 익숙해지고 편안해질 것이다. 물화생지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룬 통합과학이 쉽지만은 않고 추후 수능에서도 준비해야 하는 과목이므로, 첫 스타트를 잘 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당부드린다. 또한, 급하게 가는 것보다는 천천히 가더라도 제대로 갈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고, 멀리 보면 이러한 방법이 결국에는 훨씬 전략적인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남은 여름방학을 천천히 사고하며 앞을 내다볼 수 있는 통찰력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
안수빈 원장
안쌤의 쉬운 과탐 학원
문의 02-537-051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