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학교 시험은 여전히 코로나의 영향이 이어져서 시험 난도가 높지 않다. 서술형 문제도 없거나 비중이 매우 작아서 중학교 영어시험으로는 영어 실력을 신뢰할 수 없게 된 것이 현실이다.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님도 고등학교 영어 시험이 중학교 시험과 확연히 다르고 훨씬 어렵다는 것을 어느 정도는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막연히 감으로만 생각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학생들은 고등학교에 들어가 1학기 첫 시험을 치르고 나면 크게 당황하게 된다. 시험이 어려운 학교일수록 학생들은 더욱더 난감한 마음과 걱정에 압박감을 갖게 되고 스트레스로 고통 받게 된다. 따라서 그동안 문법 서술형을 잘 준비해온 학생은 물론 그 부분이 부족한 학생들은 여름방학 기간에 더욱 더 탄탄한 실력을 반드시 만들어야만 한다.
학교별로 다르긴 하지만 시험 범위 자체가 많이 차이가 나며 학습량만 많은 것이 아니라 지문 난도도 높아져 단순 암기만으로는 해결이 어렵고 어법 내용을 정확히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지문의 내용도 온전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단어 난도도 높을 뿐만 아니라 문장들도 길고 추상적이며 복잡해져서 탄탄한 실력으로 무장된 상태가 아니라면 상위권 점수를 받는 것이 결코 쉽지가 않다. 따라서 이를 위해 꼭 필요한 학습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고등학교 첫 시험 결과가 학습에 대한 의지뿐 아니라 이후 시험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중학교 때처럼 시험에 닥쳐서 단순 암기를 통해 시험을 보고 좋은 점수를 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고등학교 내신 공부량이 중학교 때와 같은 방식으로 모두 암기하기에는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한 양이어서 단순 암기도 힘든 것이 사실이며, 설령 그 모든 지문을 외웠다고 해도 지문 내의 단어가 동의어로 바뀌고 같은 의미의 다른 문장구조로 변형되어 출제되기 때문에 시험을 잘 보기가 쉽지 않다. 근본적인 탄탄한 실력이 없다면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없다.
중학교에서는 정확한 문법 개념을 아는 것이 필요했다면 고등학교 시험에서는 개념 이해는 기본이고 문법의 정확한 쓰임새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탄탄한 실력의 구문 독해력과 이에 근거한 지문 분석력을 갖추는 게 내신 1등급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부분이다. 많은 양의 어휘 습득과 안정된 어법 실력을 갖고 있어야만 높은 점수 확보가 가능한 난도 높고 까다로운 시험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잘 인식해 준비해야 한다.
따라서 지금 이 여름방학 시기는 난도가 많이 높아지는 고등학교 내신 1등급을 향해 가장 효율적인 전략을 짜고 실천해야 하는 너무도 중요한 시기다. 여름방학 한 달 동안은 문법 전체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그 활용인 서술형도 다질 수 있는 참으로 효과적인 소중한 시간이다. 이 시간을 잘 활용해 중학교 시기에 놓쳤던 부분을 보완하고 고등학교 과정을 준비하는 전략적 활용을 도모해야 한다.
단어는 기본중의 기본이니 할 수 있는한 많이 외워야 하고 독해도 문장의 구조가 어떻게 되는지 분석할 수 있는 정확한 구문 독해력을 만드는 해석 공부가 필수적이다. 그래야만 독해 시험 지문에서 어법 오류 문제 등에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글을 읽고 주제나 요지, 저자의 의도를 간파하는 글 내용을 파악하는 힘도 만들어야 한다.
고등학교 내신에서 영어 시험은 모든 문법 내용이 다 들어가는 시험이라 고교 입학 전에 문법 개념에 대한 이해를 완성하는 것은 무조건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문법은 또한 서술형 영작에서 변형하여 답을 적을 때도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실력이다. 이 시기에 반드시 전체적으로 문법 개념을 정리해 놓아야만 한다.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문법적 변형을 요구하는 서술형 문제에서 점수를 많이 잃을 수 있다.
또한 객관식에 주제나 요지를 묻는 문제도 있지만 주관식으로도 지문을 요약해서 서술해야 하는 문제들도 있는데 이 부분은 어휘와 어법은 기본이고 글을 읽을 때 주제를 찾고 이에 대한 근거를 찾는 능력이 요구되므로 이 부분을 위한 훈련도 해야 한다. 결국 국어적인 실력도 필요한 부분이다. 문맥 속에서 주제를 찾아낼 수 있는 반복 훈련을 통해 지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지문을 분석하여 주제를 파악하고 요지를 정리할 수 있으며 지문에 대한 논리적 추론도 가능한 능력 등을 잘 키울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이렇게 영어 과목은 다각도로 실력을 만들어야 하니 시험이 없는 방학 기간은 소중한 실력을 만들 수 있는 황금같은 시간이다. 지금 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물론 실력이 좋다 생각하는 학생들도 지금부터 어떻게 고등학교 영어를 준비하느냐에 따라 영어 1등급 확보가 달려있으니 이 기간을 잘 활용해서 반드시 필요한 실력을 만들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천하자!
일산 주엽 아이비스영어학원 박정현 원장
문의 031-913-273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