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이동 영어학원 YT영탁영어학원을 찾는 송파강동 고교 학생들과 학부모님들.
“도대체 어떻게 대비해야 영어 내신 성적을 잘 받을 수 있을까요?”
“중학교 때 쭉 A를 받았는데, 고등학교 영어 내신은 자신이 없어요.”
YT영탁영어학원 지영호 원장은 “중학교 성적 A는 상대평가인 고등학교 성적에서 3~4등급, 혹은 그 아래도 나올 수 있는 성적”이라며 “고등학교 영어 내신은 탄탄한 영어기본기를 바탕으로 꾸준히 그리고 반복적으로 학업에 집중해야 자신이 원하는 등급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지금부터 첫 학기 내신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지영호 원장이 송파강동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학교별 완벽 영어내신 대비 확실한 노하우를 공개한다.
Q. 가락고 영어내신의 최근 특징은 어떠한가?
-조금씩 난이도가 올라가는 상황이다. 다만 가락고등학교 영어내신시험의 가장 큰 특징은 범위가 매우 적다는 것이다. 2023년 가락고 영어내신의 시험범위는 능률김 교과서 2개 과에 EBS수능감잡기가 부교재로 포함되었는데 6~7지문만 들어갔다. 일반적으로 송파 강동지역의 고등학교 들의 시험 범위는 교과서 2개 과에 모의고사가 1회 정도는 들어간다. 모의고사 2회분 정도가 들어가는 학교들도 있는데, 가락고는 최근까지 모의고사 양이 매우 적은 편에 속한다.
Q. 객관식 문항들은 주로 어떻게 출제되나?
-일반적으로 가락고 객관식 문항들은 평이하다. 순서, 내용과 추론, 제목, 어휘, 빈칸, 요지 찾기, 연결사 넣기, 어법 등이 출제되는데 기본적인 수능형 문제들이 대부분이다. 1~3등급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모두 정답을 찾아야 하는 난이도이다. 4문제 정도 출제되는 어법에서 난이도가 다소 높은 문제들이 있지만, 객관식인 만큼 가락고 영어내신 1등급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모두 정답을 찾아야 한다.
Q. 가락고 영어내신에서 가장 어렵다는 주관식 서술형 문제 유형은?
-주어진 지문을 요약하는 요약문을 완성하는 게 2문제, 어휘가 1문제, 어법과 영작이 섞인 즉 어법변형을 포함한 영작 문제가 3문제 정도 출제되는데 다소 어렵다. 가락고 영어내신 시험 범위가 적어서 1등급은 쉬워 보이지만 가락고도 1등급은 한 개만 틀려야 한다. 간혹 난이도 조절이 안 된 경우 가락고에서는 1등급이 나오지 않는 중간고사도 있다. 100점이 너무 많이 나오는 경우다. 4퍼센트보다 많은 수가 만점을 받으면 1등급은 없고 2등급부터 시작한다. 이런 경우에는 기말고사가 당연히 상대적으로 어려워지고, 중간고사 결과로 만만하게 보았던 가락고 시험에서 자신이 목표하던 1등급이 아니라 3등급 이하로 떨어질 수도 있다.
Q. 가락고 영어내신에서 1등급을 받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법은?
-기본적인 어휘, 독해, 어법개념 정리와 암기, 영작실력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험준비 기간 성실히 임하는 것이다. 중학교 성적은 잊어버려야 한다. 그때는 통암기가 가능했다. 물론 가락고는 상대적으로 다른 학교에 비해 시험 범위가 적었고 2024년에도 범위가 적다면 통암기를 권하는 학교다. 거의 유일한 학교다.
Q. 통암기는 그야말로 통으로 암기하는 것인가?
-통암기에도 순서가 있다. 처음부터 그냥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앞뒤 흐름을 잘 보면서 해석한다. 그다음 중요한 어법을 체크하고 체크한 어법 필기를 빈칸으로 만든 문제를 풀어 그 부분을 암기한다. 그다음 필기한 문장부터 암기하고 최종적으로 나머지 문장을 암기해야 한다. 1등급이 목표라면 가락고 영어내신에서는 무조건 전 범위를 암기할 것을 권한다. 물론 2024년에 시험 범위가 교과서 2개 과에 모의고사 1회분 정도가 되면 통암기보다는 위에서 권한 순서대로 암기할 것을 권한다. 개인마다 노력의 정도나 기본실력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실력을 감안한 통암기를 시도해야 한다. 시험 당일까지 앞부분만 암기하고 들어가는 학생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단 90점 정도까지 확보하고 그다음 95점을 공략하고, 그리고 최종적으로 100점을 받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Q. 가락고 영어내신 특징과 그 대비법을 간략하게 짚어준다면?
-‘범위가 적다. 그래서 암기해야 한다!’ 물론 이때 기본실력이 있어야 기본적인 쉬운 문제도 해결하면서 어려운 문제를 공략할 수 있다. 그리고 가락고 영어내신 범위가 2024년에 갑자기 늘어난다면, 위에 언급한 공부 순서를 잘 지켜서 목표하는 등급을 확보하길 바란다. 그리고 범위가 적지만 가락고에 영어 잘하는 학생들이 늘 상위권에는 많다. 따라서 1등급이 만만한 것이 아니다. 철저하게 잘 대비해야 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