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교육과정과 대학 입시 제도가 발표되면서 영어 과목에 대한 변경 사항은 거의 없다. 하지만 고교 진학 후 이른바 ‘전략 과목’으로서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영어를 하나의 과목이 아닌 아이들의 미래와 연관지어 거시적으로 접근하고 대비해야 한다. 영어는 전략 과목이자 포인트를 잘 짚어서 공부해야 하는 과목이다. 입시의 큰 흐름에서 어떤 부분들을 갖추어 나가야 하는지 간략히 검토해보기로 한다.
우선 아이들이 입시의 관문으로 들어가는 시기가 너무 늦지 않도록 초등학교 4학년 중반이 넘어서면 영어 문법이 가미된 공부를 시작해야 한다, 글의 사고력 이해 능력을 요구하는 수능형 독해 문제는 글을 읽는 습관부터 시작하여 글을 분석하는 과정을 끊임없이 연습하여야 어느 정도 경지에 이르는 실력을 갖추게 된다. 기본적인 단어 실력과 해석 능력이 영어기본기의 근본이라고 보면 글 이해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해석 능력을 충분히 갖춘 후, 글의 이해력(사고력)을 키우는 연습을 해야 한다. 영어지문을 읽고 요약 정리하는 능력을 키워야 하므로 끊임없는 부단한 노력을 필요로 한다.
필자가 운영하는 학원에서는 초등 6학년부터 ‘사고력 독해’라는 것을 수업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모의고사 형태의 사고능력을 요하는 지문 또는 실제 기출 지문을 읽고 분석 연습을 시키는 식이다. 지문에 대한 이해를 100% 하지는 못한다고 하더라도 유사한 흐름의 지문 패턴에 익숙해지기 위한 연습을 위해 6학년이 되면 수업의 커리큘럼에 포함시키고 있는 중이다.
좋은 사고력이나 이해력의 전제는 정확한 해석 능력이라고 할 것인데, 사고력 수업과 함께 진행하는 수업이 'structure' 수업이다. 보통 아이들은 아는 단어를 조합하여 스토리를 만드는식으로 해석하는 것이 습관인데 이를 차단하기 위한 수업이며 이 능력 또한 빨리 아이들의 몸에 베일수록 좋을 것이다. 해석 능력을 위한 구조 문법(8품사와 문장 성분연습) 공부 또한 중요한데, 단어&해석능력, 사고력, 구문 문법, 무엇하나 동떨어져 있는 것이 아닌데다 유기적으로 얽혀 있는 것들을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실력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중등 생활이 본격화되기 전에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단계에 들어가야 한다.
영어에 대한 전체 흐름을 잘 잡고 공부하는 것은 ‘소위 입시영어’의 입문을 어떻게 시작 했느냐와 평소 학생의 공부 습관과 관련이 깊은데 필자가 운영하는 학원의 경우, 레벨에 따라 단어 테스트는 모든 어휘의 파생어, 반의어&유의어, 파생 숙어까지 암기하는 테스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런 패턴은 어휘의 확장성을 쉽게 끌어내는데 아주 효과적인 공부법이 될 것이다.
어휘와 문법을 스텝 바이 스텝(step by step)으로 중학교 3년동안 훌륭한 토대를 구축해 올 때 고교 진학후 내신 변별력 확보의 관문인 주관식 서술형과 외부지문에 대한 적응력을 잘 키워낼 수 있을것이며, 그것이 토대가 되어 영어의 기본기가 제대로 축적되었을 때 비로소 글에 대한 사고력(이해능력)이 빛을 내기 시작하고 정시(수능)에 대한 적응력이 확보될 것이다.
대학 꼬리표와 직결되는 고등부 내신성적의 성패는 두말할 나위없이 서술형과 외부지문인데 확실한 것은 문법과 어휘의 중학교 공부량이 충분하고 기본기가 튼튼히 구축되어 있다면 분명 좋은 내신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초등 ‘입문’부터 고교까지의 과정을 미래를 염두해 두고 알차게 디자인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결론은 고교 내신 포함 학생부 비중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교육과정에 발맞추어 현행 고3은 전략적 목표를 확실히 하고 매진을, 고1, 2는 더욱 더 내신성적 관리에 치중을, 중2, 3은 고교 내신을 잘 관리하기 위한 기본기 확립을, 초등은 열거한 학년이 다가오기 전에 그 입문과정을 튼튼히 하기 위해 총역량을 쏟아부을 때이다. 진로의 설정과 수립은 고교 학점제 취지상 더욱 중요하게 되었으며, 무엇보다도 고교 진학 후 성적관리에 성공하려면 일정 수준에 이르면 ‘조절하며 관리’할 수 있는 영어학습에 매진하고 그를 토대로 고교 진학 후 수학과 과학(이과 지원생)에 시간과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성공적 전략을 수립하는 계획성있는 공부가 필요할 때이다,
목동 더불어숲영어학원 고영홍 원장
문의 02-2646-820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