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제 범위 및 경향성
2023년 1학년 2학기 금옥여고 기말고사는 교과서 7~8과, 2022년 11월 모의고사에서 출제되었다. 2학기 중간고사에서 선택형 24문제와 서답형 6문제로 총 30문제가 출제되었던 반면, 이번 시험은 선택형 22문제와 서답형 6문제로 두 문제가 줄어들었다. 범위별 배점을 보면 교과서가 지난 시험에 비중이 많이 축소되어 25.7점이었는데, 이번 시험은 다시 늘어 1학기 기말고사와 같이 34.9점이 배점되었다. 아무래도 모의고사가 지난 시험에 비해 세 문제가 줄어들고 교과서에서 출제할 포인트가 많아져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서답형의 경우 지난 시험과 마찬가지로 여섯 문제 중에 모의고사에서 다섯 문제나 출제가 되어 비슷한 모습을 보였다. 어법의 난이도가 지난 시험에 비해 살짝 올라서 등급 컷이 1등급의 경우 1점, 2등급 2점 정도 내려갈 것으로 예상한다.
문제 유형 분석
2학기 기말고사는 기존 시험처럼 수능과 내신형 문제가 균형 있게 출제되었다. 선택형 문제에서는 지난 시험과 달리 요지, 연결사 문제가 빠지고 그 밖에 제목, 내용 일치, 어법, 어휘, 빈칸 추론, 순서배열, 문장 삽입, 영영 풀이 등 다양하게 출제되었으나, 수능 기본기가 탄탄할 경우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단, 지난 시험에 비해 경향이 달라진 부분은 어법인데, 일단 중간고사에서 27.4점 정도로 나온 어법 유형이 이번 시험에서는 29.6으로 늘었고, 서술형의 경우 단락을 주고 밑줄을 주지 않고 틀린 부분을 다 찾고, 틀린 부분 앞뒤 단어를 다 써야 점수를 주는 유형이 나왔다. 실제로 틀린 부분을 다 찾고, 이 유형에 익숙하지 않아 앞뒤 단어를 안 써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5점이 다 감점된 학생 수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 유형은 학교에서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언급한 부분이라 평소에 학교 수업에 충실한 학생이라면 실수하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기존 시험에 비해 선택형과 서답형 문제 모두에서 교과서 핵심 문법을 많이 활용하였다. 예를 들어 서답형 2번 문제의 경우 교과서 8과 핵심 문법을 적용하고, 단락의 두 문장을 결합하여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법 내용까지 숙달된 상태로 풀 수 있도록 출제했다. 그 밖에 어법 문제들은 기존대로 수능 빈출 어법을 활용하여 많이 출제했고, 금옥여고 기출을 다 풀어본 학생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영영풀이의 경우도 bring up이라는 구동사를 출제했는데, 따로 외우지 않더라도 문맥상 충분히 추론해서 맞힐 수 있는 난이도였다. 어휘와 빈칸 추론 유형은 지난 시험처럼 원문을 변형하거나 동의어 및 유의어로 바꿔서 출제했는데, 수능 어휘를 제대로 학습한 학생들의 경우 쉽게 풀 수 있는 정도였다.
이번 1학년 마지막 시험에서도 킬러 문제는 서답형 마지막 문제인 요약문 유형이었다. 이미 경험한 유형이라 어느 정도 대비를 해왔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막상 시험장에서는 준비한 문장이 그대로 나오지는 않기 때문에 시간이 꽤 걸렸을 것으로 본다. 이 유형은 완벽하게 맞히려고 하기보다 선택형 문제들에서 시간을 아끼고 이 문제에 시간을 많이 쓰고, 6점을 다 맞겠다는 압박감을 버리고 부분 점수를 최대한 노린다는 자세로 접근하는 게 오히려 좋은 전략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총평 및 대책
이번 금옥여고 1학년 마지막 시험은 전에 비해 어법 유형에서 약간의 변화가 있었지만, 기본에 충실한 학생들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으로 보며, 이에 반해 서답형은 기존처럼 단순 암기로는 대비가 쉽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한다. 결국 이번 시험에서 1, 2등급을 가르는 유형은 서답형으로 평소 독해 공부를 하면서 내용을 요약해 보고 직접 영어로 많이 써보는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물론 2학년에 진학하면 담당 선생님들이 달라지고 문제 유형이 바뀌겠지만 단락의 주제와 요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요약문을 써보는 연습은 문해력을 높이는 방법이며 이를 영어로 연습하면 어법과 어휘 활용 능력도 향상되기 때문에 이는 곧 근본적인 영어 실력으로 수능과 내신에 모두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1학년들이 고등학교에 입학한 게 엊그제 같지만 벌써 1학년이 끝났다. 2학년에 올라가기 전 겨울방학은 어느 과목에서든 상대적 위치를 극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니 알차게 보내길 바란다. 영어도 매일 꾸준히 공부하길 바라며 여러분의 대학 진학에 있어 전략 과목으로 만들기를 바란다. 파이팅!
목동 뒷단지 센트럴프라자 종필영어학원
김종필 원장
02-2650-888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