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은 여름방학에 비해 기간이 길고, 학년과 학년 사이에 있어 학교진도를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비교적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는 기간이다.
물론 대부분 학생들은 다음 학년에 대한 대비를 하게 되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학교진도와 별개로 지금 자신에게 꼭 필요한 공부를 할 수도 있다.
특히 수포자 학생들의 경우에는 겨울방학이 수포자를 탈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정말할수있을까?
수포자 학생들은 이미 수학에 대한 어려움을 많이 겪어봤고, 수학 자신감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내가 정말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겨울방학 단 두 달 만의 시간으로 단숨에 1등급을 받는 건 불가능하다. 수학 공부를 놓은지 오래되었다면, 겨울방학 내내 노력해도 당장 다음 학년에서 눈에 띄는 성적 상승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단 두 달만 노력해도 분명히 달라질 수 있다. 수포자 탈출, 겨울방학만으로도 충분하다.
내가 수포자가 된 이유는?
수포자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수포자가 된 원인부터 알아야 한다.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야 그에 맞는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분은 왜 수학을 포기했나?
수학이 어려워서, 수학이 하기 싫어서, 수학이 재미없어서 등등 단순한 이유가 아니라 어려웠다면 왜 어려웠는지, 하기 싫었다면 왜 하기 싫었는지, 재미가 없었다면 왜 재미가 없었는지 구체적인 이유를 진지하게 고민해보아야 한다.
똑같이 수학을 어렵게 느꼈더라도 어떤 학생은 공식을 외우는 게 가장 어려웠던 반면 어떤 학생은 문제풀이 과정에서 계산하는 게 가장 어려웠을 수 있다. 내가 수학에서 어떤 부분을 가장 어려워하고 싫어하는지, 그걸 알아야 수학을 다시 공부할 수 있다.
나의 수학실력은 지금 어느정도일까?
또한 홍재룡 수학전문학원에서는 수포자를 탈출하고 싶다면 우선 지금의 객관적인 실력을 파악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물론 수학을 공부한지 오래됐기 때문에 실력이 형편없을 거다. 부끄럽고 피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게 당연하다. 그래도 일단은 내가 지금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내 수준이 도대체 얼마나 뒤처져있는지 알아야 앞으로의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어디부터 공부해야 하는지, 또 어떤 수준으로 공부해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을 속이지 말고, 현재 나의 실력을 제대로 파악하고 마주해야한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자!
사실 이러한 과정이 수포자 학생들에게는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이다.
수학 공부를 포기한지 오래되었다면 더더욱 그렇다. 따라서 수학 기초가 아예 없거나 수학 공부 경험이 너무 부족한 경우, 수포자가 된지 오래된 경우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현재 실력 파악은 물론 수학을 어려워하는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솔루션까지 제시해 주는 맞춤 지도를 받아 보아야 한다.
중계동 홍재룡 수학전문학원에서는 신규등록 시에는 물론 수업 진행 중에도 MOMTEST, 주간테스트, 적중예상문제 등 정기적으로 테스트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성취도 및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즉각적으로 학습지도에 반영한다.
학습 컨설팅 프로그램으로 올바른 학습 습관을 형성하고 학습 동기를 부여하며, 앞으로의 학습 계획 수립을 돕고 있다.
다른사람은 신경 쓰지 말자!
마지막으로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것은 수포자를 탈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절대 다른 사람을 신경 쓰면 안 된다는 점이다. 공부를 하기 시작하면 아마 나보다 앞서가는 친구들이 많이 눈에 들어오게 되고, 주눅 들거나 조바심이 날수있다.
또 다시 수학을 포기하는 일을 방지하려면 주변에 휘둘리지 말고 꿋꿋하게 나만의 속도로, 내가 필요한 것부터 공부해야 한다.
수포자가 된 대부분의 학생들은 기초 공사가 부실하다. 따라서 지금은 기본적인 내용부터 공부해야 하는 단계라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란다.
수학을 포기했더라도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수학은 어려운 과목이 아니다.
단지 차근차근 공부하지 않아서 수학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뿐이다.
수학을 포기했던 바로 그 지점부터 시작해서 한 걸음 더 앞서 나가는 그날까지!
중계동 홍재룡 수학전문학원이 도움이 되고자 한다!!!
홍 재룡 원장
연세대학교 교육학 석사
현 홍재룡 수학학원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