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동 은행사거리와 대치동에서 중.고등 입시영어를 티칭.코칭해오면서 요즘 겨울방학을 앞두고 중.고등학교의 자녀들을 두신 학부모님들의 영어학습상담과 레벨테스트후 분석상담으로 분주한 시즌이다.
중.고등학교의 기말고사가 끝나고 이제 겨울방학도 10일 남짓밖에 남지 않았다. 겨울방학은 여름방학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길기도하고 예비중1과 예비고1 에게는 더욱 길면서 영어실력을 탄탄하게 해서 새학년 새학기 영어실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중학교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서 생각보다 만족스럽지 못한 영어점수를 받은 학생들과 고등학교 내신영어와 수능 모의고사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 학생들에게 이번 겨울방학은 부족했던 영어 실력을 키울수 있는 더욱 더 중요한 시기인 것이다.
실제로 예비중1~예비고3 모두에게 이번 겨울방학은 중요한 시기임에 틀림없다.
그럼 학생별로 영어실력이 미흡한 파트가 다를수 있는데 거기에 맞는 겨울방학의 효과적인 영어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나가는 영어학습 솔루션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선행되야 할 것은 학생의 현재의 영역별 영어실력을 알수있는 레벨테스트를 해봐야한다.
영어영역별 어느 파트가 어느정도 부족한지를 정확히 파악, 분석하고 거기에 맞는 겨울방학의 효과적인 영어학습 플랜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중.고등 입시영어의 주요영역을 보면 어휘파트, 문법(어법)파트, 독해파트,듣기파트로 분류 할 수 있다. 겨울방학 대략 두 달 동안의 월간 영어학습 계획과 주간학습 계획, 일일 영어학습 계획을 세워야 한다. 월간학습 계획은 학생이 부족한 영어 영역별 파트에 집중적으로 시간을 더 배분해야 한다.
물론 일일 영어학습 계획에도 더 집중적이고 많은 시간을 배분해야 한다.
그렇다고 미흡한 영어파트만 학습하는 것이 아닌 월간, 주간,일일 영어학습 계획에 필수적으로 시간을 배분해야 하는것이 어휘학습이다.
영어어휘는 매일 학생에 맞는 암기분량을 정해놓고 꾸준히 학습하고 계속 반복학습이 필요하다.잠깐의 영어어휘 테스트만을 통과하기 위한 요령으로 단시간에 암기한 것은 어휘테스트가 끝나면 바로 잊어버리는 단기기억 저장인 것이다. 영어어휘를 매일 꾸준히 급하지 않게 암기하고 계속 반복암기가 필수적이다. 또한 영어 어휘학습시 단순히 영어단어와 한글의미만을 단편적으로 암기하는 것 보다는 영어 보카에 나오는 단어의 예문을 활용하여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려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필수어휘는 반드시 동의어들,반의어들,품시별 어휘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것이 효과적인 영어학습 솔루션이다.
특히 별도의 어휘보카교재 학습외에 구문 단문독해와 구문 장문독해 속에서 필수 어휘들의 풍부한 동의어, 반의어, 품사별 어휘정리가 필수적이며 구문독해 학습시 했던 영어어휘 확장 학습의 어휘들을 별도의 영어보카 노트를 준비해서 정리하고 꾸준히 반복암기 학습도 필수적이다.
영어 독해학습은 단순히 수능 모의고사들을 감각적으로만 풀어가는 것이 아닌 속독속해와 단락별 내용정리와 주제문을 암시하는 clue(단서)들을 찾아서 밑줄을 치는 연습이 효과적인 방법이다.
영어 독해지문에서 핵심적인 문장들과 그렇지 않은 문장들을 구분할수 있어야 한다.
또한 유형별 효과적인 독해학습을 해야하는데, 수능 유형별로 주제.소재잡기, 빈칸추론 잡기, 어휘형어법. 순수어법 잡기, 문장삽입, 순서잡기, 내용요약 잡기, 장문독해 잡기들 중에서 학생이 부족한 파트를 더 집중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영어듣기 파트는 매일 꾸준히 학생 레벨에 맞춘 실전듣기 문제를 풀고 틀린 문항들을 다시 들으면서 Dictation을 하는것이 효과적이다. 안들리거나 못들은 단어들을 dictation 하면서 정리해 놓는것이 좋다.
중.고등 내신영어이든 수능영어이든간에 영어실력을 탄탄하게 하기위한 효과적인 영어학습 솔루션은
월간 영어학습 계획을 주간 학습계획으로 그것을 일일 학습계획으로 학생이 부족한 영역별 파트를 더 집중적으로 시간 배분을 더 하고 꾸준하게 학습 해나가야 한다.
이 글을 읽으시는 학부모님들의 중.고등학교 자녀들이 2024년 새 학년 새 학기 첫 중간고사와 3월 전국모의고사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기원한다.
최종문 원장
중계에이플러스영어학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