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고1]
2023학년도 양정고 1학년 기말고사는 선택형 24문항(80점), 서답형 5문항(20점)으로 총 29문항이 출제되었다. 문학 영역은 교과서 위주의 양정고 내신 스타일이 그대로 반영된 시험이었으나 중세 문법이 교과서 이외의 중세 문법의 총체적인 개념이 출제되었기 때문에 교과서 범위만 안일하게 공부했거나, 평소 문법이 약한 학생은 문제를 푸는데 다소 고전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학 영역에서는 교과서 6단원의 내용이 출제되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작품 본문에 빈칸을 뚫어놓고 그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서술하거나 찾는 문제가 출제되었지만 올해는 그렇게까지 악랄한 문제가 출제되지는 않았다.
다만 어휘 문제는 매년 꾸준하게 등장하여 올해도 출제되었으므로 작품을 공부할 때 어휘까지 정확히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야한다. 또한 춘향전의 배경 설화를 묻는 문제가 상당히 자세하게 출제되었는데 이는 지엽적인 내용까지도 꼼꼼하게 공부해야 하는 양정고 내신을 잘 보여주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운문 영역은 각 시의 구절을 정확하게 암기하고 정리하여 이를 다른 작품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줄 알아야하며, 산문 영역은 기본 내용 이해를 바탕으로 지엽적인 인물 파악을 한 뒤 개념을 올바르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에서 지나가듯 설명하는 내용까지도 시험에 출제되는 양정고 특성상 학교 수업에서 선생님이 언급하는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고 복습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문법 영역에서는 교과서 범위인 ‘훈민정음어제서문’ 이외의 예의편과 해례편이 출제되었다. 다행히 원문이 아닌 현대어 해설로 출제되어 기본 개념을 알고 있으면 비교적 수월하게 풀었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세 문법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가 뒷받침되어 있으면 문제를 쉽게 풀 수 있었을 테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이라면 낯선 개념을 각 문제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서답형 5번처럼 ‘ㅎ종성체언’에 대한 적용은 상당히 어려운 개념에 속하는데, 가뜩이나 어려운 개념이 서답형으로 출제되었기에 체감 난도는 더욱 높았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중세 주격조사, 관형격 조사, 목적격 조사의 결합 관련 내용이 모두 출제되었기 때문에 단순히 ‘훈민정음어제서문’을 외우기만 학생은 한 단계 어려운 적용 문제를 푸는 것 자체가 힘들었을 것이다.
양정고는 문법 영역만큼은 교과서 이외의 개념이 출제되므로 철저한 문법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특정 상황에 적용시킬 줄 아는 능력까지 길러야 고득점을 노릴 수 있을 것이다.
[한가람고1]
2023학년도 한가람고 1학년 2학기 중간고사는 선택형 20문항, 서답형 4문항이 출제되었다. 문학과 문법만 시험 범위에 들어간 점, 교과서 이외의 외부 작품을 프린트를 통해 수업한 점, 학교에서도 공지하지 않고 수업하지 않은 작품이 시험 문제에 출제되었다는 점 등을 통해 이번 중간고사 역시 전형적인 한가람고 내신 문제 유형대로 출제되었다. 문학은 서답형 포함 총 13문제 출제되었다. 18번 문제의 춘향전처럼 개별 단독 작품의 특징을 묻는 문제들도 있지만, 다른 작품과 내용, 표현상의 특징을 비교하는 문제가 많다는 점에서 한가람고는 단순히 개별 작품만을 암기하면 되는 학교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더구나 학교에서 배운 시와 동명의 다른 작품을 출제한 점이 특기할 만하다. 이는 저번 1학기 중간고사에서도 비슷한 유형으로 출제되었는데, 한가람고는 학교에서 가르쳐준 작품만 출제되지 않으며 고득점을 노리는 학생은 상호 텍스트 성이 있는 다른 작품들을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문법은 중세문법이 출제되었다. 한가람고 중세 문법은 단순히 교과서 영역만 나오는 것이 아니고 중세 문법 전반이 총체적으로 출제된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훈민정음 예의편과 제자해까지 시험 범위에 들어갔기에 시험 범위 자체가 많았다. 또한 훈민정음 언해본 자체를 올바르게 정리해야 하는 문제가 많았기 때문에 체감 난이도는 더욱 어려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선택형 13번 문제처럼 훈민정음어제서문에 대한 기본문제부터 비록 현대어 풀이는 제시되었지만 낯선 작품인 삼강행실도를 분석해야하는 심화문제까지 출제되었기 때문에 중세 문법을 정확하게 공부하지 않은 학생은 시험 문제를 푸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가람고 내신은 매번 그렇듯이 교과서 내용 외에도 학교에서 나눠준 프린트의 활용도가 높은 편이며, 학교에서 언급하지 않은 문학 작품도 <보기> 및 선택지에 실려 있는 등 까다로운 문제가 섞여있었기 때문에 시험 난이도 자체가 어려운 편이다. 단순히 시험 범위만 공부하는 것만으로는 한가람고 내신 대비를 제대로 준비하기 어렵다. 시험 범위로 공지한 작품의 표현상 특징 혹은 주제와 관련된 다른 작품을 폭넓게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따라서 한가람고 내신을 제대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모든 문법, 문학 작품의 완벽하고 총체적인 이해의 뒷받침 속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의 적용 능력, 다른 작품과 비교를 통해서 공통점 및 차이점을 찾을 수 있는 총체적인 국어 능력이 필요하다.
목동 앞단지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
02-2653-3644~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