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더는 구호로만 만들어지지는 않는다. 한국이라는 우물가를 벗어나 넓은 세계무대에서 해외 또래친구들을 만나 상호 교류함으로써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사고방식과 행동의 반경도 글로벌하게 확장되는 게 아닐까. 국제교류협력활동을 교육에 접목해온 한빛고 국제교류협력반 한빛이네코(지도교사 양재은 송혜진 김보성)의 세계 공감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태정은 리포터 hoanhoan21@naver.com
한빛이네코, 컬러링 다이어리 제작해 국제교류 협력학교에 보내
한빛고(교장 원재필) 국제교류협력반인 ‘한빛이네코’ 학생들이 2022-2023 세계 공감 프로젝트로 Project A. Korea(Project about Korea)를 진행하고 있다. 네 번째로 실시되는 세계 공감 프로젝트는 한국 문화와 역사가 담긴 컬러링 다이어리를 제작해 한빛고와 국제교류 협력활동을 하는 해외 학교들에 전달하는 것이다.
다이어리 월별로 한국 고유의 문화와 역사 담아내
한빛이네코 학생들(제8기 총괄반장 김유은)이 제작한 컬러링 다이어리에는 월별로 추석과 설날 등 전통 명절과 한국의 기념일, 전통문화와 한국 학생들의 놀이문화, 한국 특유의 생활문화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배달 문화와 학원 문화, 고속도로 휴게소 풍경, 문구와 게임문화 등 외국인들이 신기하게 여길 법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또 매월 선정한 주제에 대해 한빛이네코 학생들의 생각을 수록해 한국 학생들의 일상을 섬세하게 느껴볼 수 있도록 제작했다. 원 교장은 “세계의 많은 또래 친구들이 한빛이네코 학생들이 만든 다이어리에 자신들의 일상과 계획을 기록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의 꿈과 일상이 기록되는 순간마다 우리 대한민국을 떠올려보게 될 것이라는 생각은 교육자인 제게 국제교류협력 교육의 의미를 다시 되새겨보게 합니다”라고 말했다.
한빛고 미술반과 협력해 컬러링 스케치 도안 작업
한빛고의 컬러링 다이어리가 일반 다이어리와 다른 점이 있다. 컬러링 다이어리에는 해외 학생들이 예쁘게 색칠할 수 있도록 매월 주제에 맞는 스케치 도안이 담겨 있다. 이 도안은 한빛고 미술반인 ‘아스라이’ 학생들이 협력 작업한 것이다. 이외에도 다이어리 표지 디자인(최지안 학생)과 전체 디자인(이서현 강민주 학생)도 한빛이네코 9기(제9기 총괄반장 박은비) 학생들이 직접 담당했다고 한다.
독도의 진실 알리고픈 생각에서 시작
이번 프로젝트를 처음 제안한 한빛이네코 8기 총괄부반장인 박서진 학생은 "이 활동은 독도의 진실을 알리고 싶다는 생각에서 시작됐습니다. 지도교사 선생님과 부원들과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 생각을 확장시켜 한국의 역사적 오해를 바로잡고, 이에 더해서 전통 기념일과 학생들의 일상 문화를 폭넓게 다루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컬러링 스케치를 하면서 한국의 일상적인 소재들을 접하고, 한국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작하게 됐습니다”라고 말했다.
인도 지역신문에 한빛이네코 활동 소개돼
현재 한빛이네코 컬러링 다이어리는 대만 미국 아르메니아 인도 인도네시아 영국 터키 태국 필리핀 등 총 10개국에 발송됐다. 또 9월 중으로 네팔 미얀마 베트남 스페인 이집트 캐나다 크로아티아 폴란드 프랑스 등에 발송될 예정이다. 컬러링 다이어리를 전달받은 각국에서는 뜨거운 반응을 보내오고 있다. 한빛이네코의 세계 공감 프로젝트는 인도 지역신문에 소개되기도 했다.
세계 26개국과 온라인 국제교류협력 교육활동 펼쳐
한편, 한빛고는 영국 태국 중국의 3개국 3개 학교와 공식 협력관계를 맺어 상호방문교류에 기반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시기부터 확대된 국제온라인수업교류 활동을 통해 공식 교류학교 중국과 태국 외 네팔 대만 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스리랑카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필리핀을 포함한 아시아 12개국, 아르메니아 조지아의 캅카스 2개국, 공식 교류학교 영국 외 러시아 스페인 크로아티아 터키 폴란드 프랑스를 포함한 유럽 7개국, 미국 캐나다 멕시코의 북중미 3개국과 오세아니아의 호주와 아프리카의 이집트를 포함하여 세계 26개국과 온라인을 통한 국제교류협력 교육활동을 함께해왔다.
한빛이네코, 국제교류협력을 통한 교육활동 전파해
한빛이네코(INternational Exchange and Cooperation of Hanbit High School)는 한빛고등학교 국제교류협력 교육 활동에 있어 선발대와 전파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수시로 편지교류와 영상교류를 하고, 정기적으로 한국문화 체험과 나눔, 모의유엔, 국제교류페스티벌 등의 활동을 한다. 또 토론 및 자료제작 활동을 진행하는 부서활동 및 세계인들과의 가치 공감을 위한 특별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표적인 특별활동으로는 위안부피해자할머니들의 명예 회복과 역사적 실체 전달을 위한 무궁화 프로젝트(2018-2023), 청소년폭력예방을 위한 푸른나무프로젝트(2019-2023)등의 세계 공감 프로젝트가 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