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촌중2]
2023학년도 2학년 1학기 월촌중학교 기말고사 국어 문제는 선택형 3점 배점 24문항(72점), 4점 배점 2문항(8점), 서술형 4문항(20점) 총 30문항이 출제되었다. 이번 시험은 중간고사보다 난도가 상승했으며, 헷갈리는 선지들을 추가한 문제와 어휘 수준을 바꾸어, 어렵게 느껴지는 문제들이 많아 학생들이 확신을 갖고 정답을 고르기 어려웠을 것이다. 또한 처음으로 서술형이 출제되어 체감 난도가 많이 상승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담화의 개념과 특성] 3번의 정확한 답은 ①로 교과서에서 나왔던 단어의 해석을 꼬아 풀어 단어의 정확한 뜻을 이해하지 못하고 문장만 암기했다면 틀릴 수 있는 문제였다. [소통과 공감] 기본적 개념을 확실하게 알고 있다면 맞힐 수 있으나, 선지 하나하나 정오를 꼼꼼히 판단해야 하기에 시간과 비판적 사고력이 많이 요구되었다. [먼 후일/독은 아름답다] 10번의 경우 보통 2개의 시에서 공통점을 찾는 문제가 많은데 4개의 시에서 공통점을 찾는 문제라 교과서에 나와 있는 모든 시의 운율을 정확하게 알아야 풀 수 있었을 것이다. 14번은 프린트에서 주어진 예시가 아닌 보기가 나와, 반어와 역설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스스로 반어와 역설을 찾을 수 있는 학생이 아니라면 오답이 많이 나올 수 있는 문제였다. [양반전] 17번은 학생들이 어려워할 만한 어휘들이 많이 쓰였으나, 정답은 쉽게 맞힐 수 있는 문제였다. [다양한 표현을 활용한 글쓰기] 21번은 본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암기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본문을 자세히 읽어둔 학생들만이 답을 고를 수 있었을 것이다. [속담을 활용한 글쓰기] 26번은 관용구의 내용을 알고 그 관용구를 활용한 문장을 찾는 것인데 평소에 문해력을 키우지 않은 학생들은 정답을 찾기 어려웠을 것이다.
이번 월촌중 기말고사 시험은 기본 개념을 묻는 문제 위주로 출제되었던 중간고사와 다르게, 학생들의 어휘력과 비판적 사고력이 많이 요구되었다. 평상시에 꾸준히 공부하여 문해력과 어휘력,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는 연습을 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번 시험부터 서술형이 출제되어 평소에 조건에 맞는 답을 서술할 수 있게 많은 문제들을 풀어보고 연습하여 서술형 문제를 풀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신목중2]
2023학년도 2학년 1학기 신목중학교 기말고사 국어 문제는 2점 배점 30문항(60점)이 객관식으로만 출제되었다. 이번 기말고사는 범위가 넓었으며, 문법 영역의 ‘표준발음법’과 ‘한글맞춤법’이 포함되어 학생들의 암기 부담이 높은 편이었기에 다수의 학생들에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었다. 문법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단원은 기본적인 개념을 묻는 문제들이 많았고 난이도는 ‘중~중상’ 수준이었다.
[진달래꽃] 반어, 운율 형성 요소, 시의 특징 등을 찾는 문제와 프린트로 줬던 외부 시 이외에 박목월의 나그네를 제시하고 운율을 찾는 문제가 나와 시의 운율을 정확하게 알고 스스로 시에 사용된 운율을 찾지 못하는 학생들은 정답을 맞히기 힘들었을 것이다. [열보다 큰 아홉] 사실적 이해를 묻는 문항과 설의법, 역설법의 표현법을 묻는 문항으로 출제되었다. 6번 문항은 외부 작품 분석이 필요해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었으나, 평소에 역설이나 반어가 쓰인 작품을 공부해 두었다면 쉽게 맞힐 수 있을 것이다. [양반전] 풍자가 쓰인 부분, 조선 후기 사회상, 등장인물의 특징 등을 묻는 문제와 두꺼비 파리를 물고 시조와의 공통점을 찾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명태의 귀환] 기사문의 특성, 매체 자료의 효과와 효과 판단, 적절한 매체 자료 판단 문제들로 단원의 기본 개념과 관련된 문항들만 출제되어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정확한 발음과 표기] 총 9문항 18점으로 배점이 가장 높은 단원이었다. 특별히 어려운 문항은 없었으나, 표준발음법과 한글맞춤법의 정확한 암기가 안 되어있는 학생은 문제가 어렵게 느껴져 정답률이 높지 않을 것이다. 특히 문법은 정확한 암기가 되어 있어야 문제를 쉽게 풀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고 확실한 암기가 되어 있지 않으면 정답을 쉽게 고를 수 없어, 높은 점수를 받기 힘들다.
이번 신목 기말고사 문제 자체는 지문의 꼼꼼한 독해가 필요하기보다는 개념의 사실적 이해와 암기 여부를 묻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는 않았다. 그러나 문법 영역의 비중이 많기 때문에, 문법(품사)에 대한 기초가 없거나 암기력이 약한 학생들의 경우는 득점을 하기가 힘들었을 것이다. 평상시에 꾸준히 공부하고 암기하여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시험의 전반적인 난이도는 높지 않으나, 학생들의 시험 대비 정도에 따라 성적 편차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목동 앞단지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
02-2653-3644~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