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햇살과 더위는 여름을 지나고 있음을 실감하게 해 줍니다. 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 보청기 사용자는 더위가 보청기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두고 잘 대처해야 합니다. 더위가 보청기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물으신 부천 상동의 한 고객님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보청기 사용자가 어떻게 더위에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보청기용 건전지
보청기에 사용하는 건전지는 두 가지 종류입니다. 배터리 교체식 보청기의 경우 공기아연(Zinc-Air) 건전지를, 충전형 보청기의 경우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건전지이든 더위가 심하면 평소보다 더 빨리 소진될 수 있습니다. 특히 더위와 함께 습도가 높아지는 경우 높은 습도 역시 배터리의 소진을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와 더위
더위는 보청기 성능에도 영향을 줍니다. 매우 높은 기온은 보청기 외형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보청기 내부의 여러 부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 특히 보청기에서 두뇌 역할을 하는 회로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름의 높은 습도는 마이크와 리시버(보청기에서 스피커 역할을 하는 부품) 등에 큰 영향을 주며, 영향이 심할 경우 소리가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더위로 인해 땀이 많이 날 경우 땀 속의 염분과 수분이 보청기 성능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더위와 습기에 대처하기
여름의 더위와 습기 속에서 보청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보청기를 착용한 채 너무 많은 땀을 흘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고, 보청기에 묻은 땀은 가급적 빨리 닦아냅니다. 보청기는 가급적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 뜨거운 햇살 아래 세워둔 차량 안에 보청기나 배터리를 넣어 두면 안 됩니다. 높아진 차내 온도가 성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깨끗이 청소하여 습기제거제통에 보관합니다. 전기제습기를 사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습기를 제거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한다면 보청기 착용 전에 뿌리거나 바르고, 자외선 차단제가 완전히 흡수된 후에 보청기를 착용합니다. 더위로 인해 배터리가 빨리 소진되거나 손상될 수 있으므로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었습니다. 여름의 더위와 습기는 보청기 및 보청기 배터리의 성능에 큰 영향을 줍니다. 보청기를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자주 청소해 주세요. 그리고 이상이 있다면 빨리 청능사를 찾아 점검과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시그니아 독일보청기 부천센터
이양주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