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나 반수를 할까 고민 중인 수험생들을 위해 준비과목도 효율성 있고 경쟁상대도 훨씬 수월한 입시전형이 있어 소개해 보겠다. 신입학으로만 갈 수 있다고 생각했던 연고대 및 의치수의대를 편입학으로도 갈 수가 있는 것이다.
신입학은 최대 6과목을 준비해야 하고 1~2등급 학생들과 경쟁을 해야 하지만 편입학은 2~3개 과목만 준비하면 되기 때문에 신입학보다 과목적으로 효율성도 높고 경쟁상대도 1~2등급의 학생들이 아닌 그 이하의 등급 학생들이어서 내가 1등을 하면 최상위권 목표대학으로의 진학이 가능한 것이다.
연고대 & 의/치/수의대 편입 어렵지 않다
신입학으로는 들어가기 어려운 의/치/수의대, 그리고 연고대를 편입으로도 갈 수 있는 길이 있어 이제부터 자세히 안내하려 한다.
먼저 의/치/수의대 편입의 경우를 보면, 작년에 단국대 천안캠퍼스가 의대편입 선발을 추가하여 의대편입 모집대학이 총 20개 대학에서 21개 대학으로 늘어났으며, 최근 3년간 편입학 모집인원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의학계열 편입 준비과목은 신입학은 수능 6과목을 준비해야 하지만 의/치/수의대 편입은 생물과 화학 2과목만 준비하면 의/치/수의대 진학의 꿈을 이룰 수가 있다.
한편 연고대 편입의 경우는 최근 5년간 연고대 자퇴인원이 계속적으로 늘어나 편입학 모집인원이 전년대비 30% 이상 증가되어 가장 많은 인원이 선발되었다. 올해 또한 연고대 모집인원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준비과목은 인문계는 연고대 논술 1과목, 자연계는 연고대 전공(수학/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 중에 최대 2~3과목만 준비하여 필기시험만 잘 보면 충분히 연고대 합격에 한발 다가설 수 있다.
편입 도전, 언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
편입 모집요강은 매년 11월에 발표하며 11월말부터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신입학과 달리 편입은 대학교별 시험일정이 겹치지 않으면 여러 곳에 원서를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한 번의 수능으로 인생을 결정하는 신입학과 달리 학교별 시험을 통해 다관왕도 노릴 수 있다.
연고대 및 의학계열 편입 준비는 빨리 시작할수록 합격률이 높다. 상반기 이론을 숙지하고 늦게 시작한 학생들보다 하반기에 문제풀이를 더 많이 하고 이론 회독수도 더 많이 하니 빨리 시작하는 경우 합격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자연계의 경우 지금 다니고 있는 대학에서 ‘전공과목에 자신 있다’거나 ‘나는 신입학 입시 때 논술을 경험했다’고 생각하여 늦게 시작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연고대 인문계 논술은 그동안 학교를 다니면서 논술 글 쓰는 감각도 떨어졌을 것이며, 자연계 전공과목의 경우 대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은 학문인 것이고 연고대 편입 공부는 시험 출제 유형에 맞는 수업이 진행되어 늦게 시작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다. 시작이 늦어질수록 편입에 성공하기가 불리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의/치/수의대 편입은 최근 3년간 모집인원 증가하거나 의대편입 모집학교가 늘어난 상태이고, 준비과목은 생물과 화학만 준비만 하면 된다고 이를 쉽게 생각하고 늦게 준비하는 학생들 중 편입에 성공한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할 수가 있다. 왜냐하면, 생물/화학/유기화학만 준비하면 되지만 해야 하는 공부의 양은 너무 방대하고 시험의 난이도도 정말 어렵기 때문이다.
늦어도 3월부터 편입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자신이 가고자 하는 학교에 편입을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을 하여야 한다. 이전에 내용에서 보았듯이 신입학에 너무 목매이기보다는 또 다른 길인 편입학에 도전하여 꿈의 대학에 진학하고 편입학으로 인생이 끝이 아닌 미래설계까지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편입 전형에 최적화된 전문기관 활용
연고대 및 의/치/수의대 등 상위권 대학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연고대 논술, 전공과목 등 최상위권 대학 편입을 준비할 수 있는 전문 강좌를 수강하거나, 전국 단위 모의고사, 배치고사에 응시하여 현재 본인의 위치를 파악할 수가 있어야 한다.
또한,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공부를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의 1:1 관리를 받거나 연고대 및 의/치/수의대 준비와 공부를 하는데 필요한 강좌를 수강할 수 있는 편입 전문기관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김형석 원장
김영편입 신촌 연고의약대전문관
문의 02-392-0111(연고대), 02-706-7033(의약대)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