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고 사회탐구 내신의 중요성과 어려움
여고들은 대체적으로 통합사회가 도입된 후 줄곧 8단위(학기별 4단위)를 배정하였다. 이는 국영수와 동일하며, 더불어 2020년부터는 통합과학(6단위)보다 비중이 더 커져 통합사회/한국사 과목의 중요도가 점점 상승하고 있다. 여고의 특성상 상위 등급을 위해서는 철저한 내용 이해와 꼼꼼한 암기가 병행되어야 하며, 이를 넘어 심화 논점의 개념 이해 및 신유형 문제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특히 수능 심화 수준의 문제는 시중 문제집만으로는 대비하기 어려우며, 수능 과목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및 출제 포인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2. 혜성여고 1학년 통합사회/한국사 출제 경향 분석
(1) 통합사회
◎ 고난이도 객관식 : 수능 심화 + 신유형 출제
혜성여고는 교과서 문장 변형 문제와 수능 연계 출제 문제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평균 객관식 18~20문항, 서답형은 5~6문항 정도로 구성된다. 2021년도 중간고사의 경우 2단원은 세계지리 수준으로, 4단원은 정치와 법 수준으로 출제되어 학생들의 체감 난도가 매우 높았던 시험이었다. 2022년도 중간고사는 전년에 비해 심화 논점의 출제 비중을 줄었지만, 신유형의 문제가 많이 출제되어 여전히 높은 난이도를 유지하였다. 주로 객관식 문제의 난이도가 높으며, 학생들이 내용을 이해하였어도 각 과목의 출제 포인트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정답을 찾기 어려울 수 있다.
◎ 암기형 주관식
주관식 문항의 경우 객관식보다는 난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주로 교과서 문장의 빈칸을 채워 넣는 형태의 문제로 보충 자료 및 심화 자료를 가리지 않고 출제되므로 교과서의 꼼꼼한 암기를 해야 한다.
(2) 한국사
◎ 주관식 : 암기 + 이해까지 완벽하게 요구
혜성여고 한국사는 전형적인 내신형 시험이다. 다만 시험 간 난이도 격차가 있는 편이라서 어렵게 출제될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주의해야 한다. 어렵게 출제될 때는 교과서 내 지엽적 사료와 선지를 활용하는 고난도 문제가 5~6문제 정도 출제되며, 역사적 의의와 흐름의 숙지까지 요구하는 문제도 출제된다. 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 수준의 학습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흐름에 맞춰 사건의 인과관계까지 잘 이해해야 고득점이 가능하다.
◎ 변별력 높은 주관식 : 고득점을 위해서는 철저한 대비가 필요
주관식은 난도가 높은 편이다. 단답형으로는 중요 인물, 사건, 개념을 물어보는 빈칸 넣기 문제가 주로 출제되는데, 지엽적인 부분까지 묻는 경우가 많다. 가장 어려운 문제는 약술형으로 사건의 원인, 결과, 영향뿐 아니라 인물의 주장, 법의 내용 등을 알맞게 서술할 것을 요구한다. 약술형 문제는 일반적이지 않은 주제들도 등장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체감 난도가 높으며, 배점이 높아 고득점을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2. 대진여고 1학년 통합사회/한국사 출제 경향 분석
(1) 통합사회
◎ 평이한 객관식
대진여고 통합사회는 기본적으로 교과서 내용 중심으로 문제가 출제된다. 보기의 구성이 대부분 교과서 문장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념을 공부한 후 교과서 문장을 여러 번 읽으면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고난이도 주관식 : 등급 구분 킬러 문제
문제는 등급을 가르는 핵심 서술형 문제이다. 대부분 부교재에서 출제되며, 기후 단원의 경우 세계지리 수준의 심화 학습을 진행한다. 주관식의 경우 특히 그래프와 자료 해석 중심의 문제가 출제되고 빈칸 넣기와 용어 및 특징까지 서술하는 경우가 많아 난이도가 높다. 부교재 중심의 세계지리 내용 학습을 철저히 하고 수능 기본 수준의 문제를 풀어보는 연습을 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한국사
◎ 객관식 : 까다로운 문제 다수 출제
대진여고 한국사는 금성출판사 교과서를 채택하고 있는데, 본문 내용뿐 아니라 다양한 읽기 자료가 수록되어 있는 교과서이다. 특히 사료나 그림 자료를 활용한 문제 출제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에 따라 높은 비중의 문제들이 자료 분석형으로 출제되며,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시기 판단 문제도 출제된다.
◎ 고난이도 주관식
객관식으로 출제되어도 가장 어려운 형식이 주관식으로 자주 출제된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전체적으로 잘못된 부분을 찾아내어 바르게 고치라는 형식인데,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 자체도 세부적인 사항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등급을 가르는 핵심 킬러 문제로 작용한다. 단순 내용 암기를 넘어 제시문에 적용하는 연습, 여러 주제들을 동시에 비교해보는 연습이 요구된다.
유연 강사
현) 실천이성학원 통합사회
현) 청담 미공플랜
전) 중계 s1사회탐구 전문학원
전) 휘문고 교사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