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제 경향
금옥여고 1학년 1학기 기말고사는 2학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생들이 실제 수험장에서 느끼는 체감 난이도가 상당했을 것으로 보인다. 지문의 변형이 크게 없었던 2학년과는 달리, 1학년은 교과서 두 과와 모의고사 두 세트에서 19문제가 시험 범위로 제시되었는데, 일곱 개 지문을 제외한 대부분 문제가 변형출제 되었다. 원문에 새로운 문장 추가, 문장 결합, 문장 재배열의 형태로 변형되었고, 어휘는 동의어 및 반의어, 어법의 경우 옳은 것 두 개 고르기와 틀린 것 모두 고르기 형태로 상당히 까다로운 유형으로 출제되어 구문, 어휘 및 문장이해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단순 암기만으로는 고득점을 얻기 어려운 시험이었다. 단, 서답형에서 두 문제가 각 교과서와 모의고사에서 출제되었는데, 원래 문장을 그대로 쓰면 되는 형태로 나머지 유형에서의 어려움을 약간은 상쇄시켜줄 수 있는 정도였지만, 전반적으로 고득점을 쟁취하기 쉽지 않은 시험이었다. 2학년에 비해 1학년의 등급 컷은 훨씬 낮을 것으로 보인다.
고득점을 위한 대비책
원문이 변형되어 빈칸추론 문제로 속담과 문장 채우기 및 주제와 제목으로 출제되었지만, 각 단락의 주제와 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다. 이는 요약문 빈칸 채우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할 수 있다. 순서배열이나 문장삽입의 경우 억지 문제보다는 수능 유형에 충실하게 출제되었다. 어법의 경우 여러 개를 고르는 문제로 어렵게 느낄 수도 있지만, 지엽적인 문법 사항 보다는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묻는 문제가 대부분이라 평소 수능 어법을 꼼꼼하게 공부한 학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었다.
금옥여고 영어 내신 시험의 경우 문제의 유형이 급변화하지 않고 일관성을 보여주므로, 이에 따른 공부 방향성도 명확하다. 이는 금옥여고 뿐만 아니라 모든 학교 영어내신 대비에 적용되는 방법으로, 1차적으로 문장 단위별로 철저하게 구문분석하며 철저하게 이해하는 연습을 하고, 이를 토대로 문장들을 기능어를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학습하며 글의 주제 및 요지를 정리한다. 이를 통해 어법, 대의 파악 및 순서배열과 문장삽입 유형 모두 공략할 수 있다. 이후 주요 어휘를 선별하여 동의어, 반의어, 다의어 중심으로 암기하면 문맥에 맞는 영영풀이 고르기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근본적으로는 평소 많은 수능모의고사 문제를 풀어보며, 다양한 소재와 주제를 접하고, 활용 중심으로 어법 및 어휘를 학습하면, 2학년에 진학하여 영어 내신에 오히려 시간을 적게 투입하면서도 더 높은 점수를 얻는 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수능과 내신 모두 한 번에 효율적으로 공략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목동 종필영어학원
김종필 원장
02-2650-888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