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고2]
2022년도 양정고 2학년 1학기 기말고사 문학은 선택형 22문항, 서답형 4문항으로 총 26문항이 출제되었다. 중간고사와 마찬가지로 외부 지문은 없었다. 갈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었다. 선택형 1번~3번은 세계 문학의 갈래에 대한 문제였는데 지엽적으로 나올 것이라는 예상과는 다르게 보편적인 이해를 요구하는 문제로 출제되었다. 학교 필기를 바탕으로 차분히 공부한 학생들은 어렵지 않게 풀었을 것으로 예상한다.
서답형 1번과 2번 문제도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서답형 1번은 6점짜리 문항이었지만 교과서 위주로 꼼꼼하게 공부했다면 어렵지 않게 풀었을 것이다. 만약 이 문항에서 오답이 발생했다면 작품 위주의 피상적인 공부를 했을 가능성이 크다. 선택형 13번 또한 오답이 많았는데 이는 신화에 사용된 모티프 파악이 부족했기 때문에 틀렸다. 모르는 어휘가 나와 당황하여 3번과 5번을 고민하다가 5번으로 오답을 적어내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 시험에서 가장 까다롭게 느꼈을 문제는 서답형 4번이다. 하회 별신굿 탈놀이는 안동 하회에서 연행되는 서낭굿 계통의 탈놀이다. 작품 분석에 관한 내용이 아닌 연행되고 있는 지역을 물어보는 문제로, 정답을 적지 못한 아이들이 많았다. 양정고의 경우 교과서의 지엽적인 부분이나 어휘 상식, 작품 주변의 상식을 묻는 문제를 출제하는 경향이 있다. 작품 분석은 필수로 꼼꼼하게 공부해야 하고, 여러 방면으로 사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학교 선생님의 말씀을 놓치지 않고 캐치하는 능력이 킬러 문항과 직결된다.
[영일고2 문학]
2022년도 영일고 2학년 1학기 기말고사 문학은 객관식으로만 32문제가 출제되었다. 서답형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기 때문에 답안을 적는 부담은 많이 줄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학교에서 중간고사가 다소 쉽게 출제되었기 때문에 기말고사는 변별력을 위해 어렵게 출제할 것이라고 공지를 했다. 그 결과 수업에서 언급하지 않은 외부작품이 상당수 출제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많이 어려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간고사 시험이 끝난 후 영일고2 기말고사를 대비하기 위해서 작품 간의 비교를 올바르게 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었는데, 이번 기말고사 역시 작품 간의 비교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다. 1번, 2번, 3번, 4번, 5번, 9번, 10번, 22번, 29번, 32번 등 전체 문제의 30% 이상 출제되었는데 이는 중간고사 때보다 더 많은 비중이다.
단순히 작품에 대한 암기만 해선 안 되며, 주어진 선택지의 내용을 작품에서 적용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번 기말고사는 처음 보는 외부 작품과의 비교도 많았던 만큼 낯선 작품을 얼마나 올바르게 해석했는지도 관건이었다. 평소에 문학작품을 많이 접해본 학생은 수월하게 문제를 풀었겠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은 상당히 까다로웠을 것으로 보인다. 영일고2 문학 내신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작품을 올바르게 분석하는 능력, 낯선 운문 작품에서의 표현상의 특징 및 주제를 파악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위의 능력이 잘 뒷받침되어야 내신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목동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
02-2653-3644~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