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람고1]
2022년도 한가람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는 선택형 20문항, 서답형 4문항 총 24문항이 출제되었다. 작년 시험과 같은 시험범위였으며 유사한 문제 유형들이 많았지만, 예고되지 않았던 외부작품이나 지문이 <보기>에 제시되어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높았다. 다른 영역에 비해 문학 부분에서, 특히 서정 갈래가 가장 난이도가 높게 출제되었다. 단순한 작품 내용의 이해를 묻는 문제보다는 여러 개의 작품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 문제가 다수였다. 따라서 평상시 수능형 문제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은 작품 내용을 이해했더라도 답을 쉽게 선택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서사 갈래는 작품 내용 및 소설의 요소(인물, 사건, 배경, 서술자 및 시점)에 대한 문학적 개념을 작품에 적용하는 문제 위주로 출제되었다. 교술 갈래는 교과서 수준의 문제 유형이어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았다. 문법 영역은 자음, 모음 체계와 음운의 변동, 표준 발음법에 대한 문제들로 구성되었다. 자음, 모음 체계의 경우 표가 제시되었기 때문에 기본적인 개념을 잡고 있으면 크게 까다로운 문항은 없었다. 음운의 변동과 표준 발음법은 교과서 뿐만 아니라 학습지를 통해 다룬 음운 변동 유형도 다수 출제되었고 기출되었던 문제에서 제시된 <보기>의 내용이 유사하게 출제되었다.
지속적으로 난이도가 높게 출제되는 한가람고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내용 이해의 단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한 내용을 교과서에 없는 다양한 작품,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심화 학습이 필요하다.
[한가람고2]
2022년도 한가람고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문학은 선택형 22문항, 서답형 6문항이 출제되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공지하지 않은 외부 작품이 상당히 많이 출제되었다. 또한 시험 범위에 공지한 작품이라도 소설의 경우 수업하지 않은 부분이 시험으로 출제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다소 높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운문의 경우 개별 단독 작품의 이해보다는 다른 작품과 엮어서 비교하는 문제가 상당수 출제되었다. 특히 ‘속미인곡’과 ‘상사별곡’을 비교하는 3번 문제, ‘만흥’과 ‘산민육가’를 비교하는 5번 문제처럼 처음 보는 작품을 시험 보는 그 자리에서 해석해야하는 문제가 많았다. 뿐만 아니라 문학 개념어를 적용하는 문제가 많았기 때문에 평소 문학적 지식이 많은 학생들이 유리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문의 경우 앞서 언급했듯이 학교에서 수업하지 않은 다른 부분이 출제되었기 때문에 15번, 18번, 19번, 20번, 21번과 같은 내용 일치 문제에서 본문의 내용을 올바르게 파악하지 못하여 틀리는 학생이 많았다. 따라서 한가람고2 내신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공지한 문학작품은 물론, 문학 개념어를 바탕으로 상호 텍스트성이 있는 다른 작품을 폭넓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동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
02-2653-3644~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