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목중3
이번 신목중 시험에는 프린트에 나와 있는 영영풀이, 대화문, 영작, 문법 등 다양한 유형이 출제되었다. 특히 본문의 내용을 물어보거나, 본문에 나와 있는 문법을 물어보는 문제가 많았으며 본문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물어보았다. 문법의 난이도는 크게 높지 않았으며, 독해 수준도 평이한 편이었다. 본문 변형의 문제도 출제되었는데, 이미 본문 암기가 다 되어 실제 시험에서 본문을 꼼꼼하게 읽지 않을 학생들이 많은 것을 노려 본문 내용을 조금씩 바꿔서 냈고, 꼼꼼하게 읽지 않은 학생들은 다소 혼란스러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영영풀이는 항상 신목중이 고심해서 내는 문제다. 프린트에 있는 영영풀이는 꼭 주의 깊게 봐야 한다. 이번 시험은 교과서에 나와 있는 본문을 위주로 공부하되, 약간의 변형문제만 잘 넘어갔다면 큰 어려움 없이 풀었을 것이라고 분석된다. 이번 중간고사는 어렵지 않은 편이었지만, 기말고사는 문법 비중이 높고, 난이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영도중3
시험 범위에 해당하는 문법에서만, 그리고 변형 없이 본문이나 의사소통에 나왔던 문법 그대로 문법 내용 밑에만 밑줄이 쳐져 있고 하나의 오류 고르기 등이 원래 영도중학교의 시험 유형이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시험 범위 외에도 should have p.p의 의미, 관계대명사, 접속사 that, 전치사와 접속사의 차이, 수동태 등을 아는지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본문의 어법 문제는 절 또는 구 전체에 밑줄이 쳐져 있어 어떤 문법에 문제가 있는지 아이들이 적용된 문법을 찾은 후 틀린 것을 골라야 하는 문제 유형으로 어렵게 출제 되었다. 심지어 어법 오류의 경우 대부분이 잘못된 문장끼리 짝지어진 것, 문장의 개수 고르기(심지어 7개의 보기 중 정답이 5개였음) 등 고난도 문법 문제들이 대거 출제되었다. 독해의 경우도 문제 유형은 비슷했으나 문제나 보기에 사용된 어휘가 어려웠고 추론 문제들이 많이 섞여 있는데다가 모두 고르기 문제들이 많아 아이들의 체감 난이도는 엄청났을 것이다. 평소에 어휘를 정확한 품사별로, 동의어, 반의어 등을 정리해서 익히고 문법의 경우 시험 범위에 나오는 내용들을 다 정리해서 적용시키고 알 수 있도록 공부하는 것이 중요해 졌다. 또, 독해의 경우 어휘 공부와 문법 공부를 통해 정확히 해석하고 내용을 파악하거나 추론 문제를 대비할 수 있도록 연습시키는 것이 필수다.
목일중3
올해 목일중 시험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평이하게 출제 되었다. 어휘의 경우 문장 내에서 단어의 쓰임을 확인하는 등의 일반적인 문항부터 다의어를 활용하여 두 지문 사이에서 단어의 쓰임을 비교하여 묻는 응용 문항까지 고르게 출제 되었다. 영영 뜻 풀이 문제도 두 문항 출제 되었으나 학교 프린트를 꼼꼼하게 학습했다면 충분히 풀 수 있는 수준이었다. 본문이나 대화문 변형은 거의 없는 편이며, 지칭 추론이나 내용 일치, 본문 빈칸 등을 묻는 문항이 주로 출제 되어 본문을 꼼꼼히 숙지 한 학생들은 어렵지 않게 풀어낼 수 있는 문항이었다.
어법 또한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 되었다. 다만, 본문 밑줄 친 내용을 가주어를 활용한 문장으로 영작하는 문항이나, 대화문에서 꼼꼼히 읽지 않으면 실수하기 쉬운 문항, 외부지문을 활용한 문항 등이 변별력을 갖추기 위한 문항으로 출제 되었다. 따라서 상위권을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평소 충분한 어휘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여러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며 응용력과 추론하는 힘을 길러야 하겠다.
신서중3
본문의 내용을 파악하는 문제와 문법 문제가 주를 이뤘고, 대화문, 영영풀이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었다. 범위는 교과서와 프린트였고, 프린트에 있는 외부 지문이 난이도가 있는 편이고 비중도 높은 편이었다. 교과서에 있는 내용에 대한 변형 프린트였는데, 교과서보다 어법과 어휘가 어려웠으며 서술형은 출제되지 않았지만 주어진 단어들을 나열해서 영작하는 문제가 두 문제 정도 출제되었다.
문제에서 답할 수 없는 질문이나 옳지 않은 것을 고르는 문제가 상당히 많아서, 문제를 꼼꼼하게 읽지 않는다면 실수하기 쉬웠다. 정답지를 두 개 고르는 문제도 많아서 학생들이 많이 헷갈렸을 것이다. 본문과 일치하는 내용을 고르기 보다는, 본문과 다른 내용이 뭔지 예상하면서 문제를 봐야 했다. 본문의 내용을 크게 변형시키지는 않았고, 다만 본문의 내용을 요약하여 나온 문제들이 더러 있었기 때문에, 역시 지문을 제대로 읽지 않는다면 실수할 만한 문제들이 종종 눈에 띄었다.
목동 대표 영어학원
임팩트7영어학원
초중등관 / 고등관
02-2646-7943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