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4일(목)은 고1~고3들의 전국 학력평가일이다. 전국의 고등학생들이 동시에 시험을 치르고 본인의 영어점수가 전국에서 몇 등 인지까지 나오는 말 그대로 수능 모의고사인 셈이다. 수능영어는 절대평가로 90점 이상이 1등급, 80점 이상이 2등급, 70점이상이 3등급이고 9등급까지 나뉜다.
전국의 고1~고3까지 학년별 영어등급이 나오고 본인이 전국에서 몇 %에 해당되는지 정확하게 나온다.
고등학생들 모두 새 학년 새 학기 첫 출발선 상에서 새로운 무한경쟁이 시작되는 것이다.
3월24일 전국 모의고사가 끝나면 곧 바로 고등학교 내신영어 대비기간 이다. 고등학교 내신영어는 절대평가인 수능영어와는 달리 더욱 더 무한경쟁의 틈바구니인 상대평가 이다. 본인의 고교에서 같은 학년들 중에서 영어 내신점수가 전교 4% 이내가 1등급이고 전교 7%이내(누적 11%이내)가 2등급, 전교 12%이내(누적 23% 이내)가 3등급 이다.
학생들의 현재 실력에 따라 전국 학력평가(전국 모의고사)목표 영어등급을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목표 등급별 핵심 영어학습 전략을 살펴보자.
첫째, 현재 영어 모의고사 등급이 4~5등급인 학생들은 3등급 진입을 목표로 효율적인 영어학습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된다. 영어 모의고사 점수가 50~60점대인 학생들은 우선 영어 모의고사 영어점수를 확보할수 있는 듣기 17문항을 모두 다 맞을수 있도록 꾸준한 수능듣기 연습을 해야하며 다음으로 절대적으로 부족한 수능어휘들의 완벽한 학습이 필요하다. 적어도 수능 어휘들이 막혀서 수능 모의고사 유형별 독해 문항들을 정해진 시간내에 못 풀면 영어등급이 잘 안나올 수 밖에 없다. 풍부한 수능 어휘실력을 키우기 위해 하루에 적어도 2시간 이상의 수능어휘 학습을 꾸준히 해야산다.
또한 어렵지 않은 듣기 제외한 18번 문항들부터 27번 까지는 어렵지 않은 지칭추론, 주제,소재, 도표,안내문 등 이다. 짧은 시간내에 속독속해로 정확한 답을 잡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28번부터는 소위 변별력 높은 순수 어법문항, 어휘형 어법문항, 3점짜리 빈칸추론 문항들, 문장넣기 문항, A-B-C순서잡기 문항, 문장요약 문항들 이다.모의고사 3등급인 70점이상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수능 어휘력 향상과 속독속해 실력을 키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둘째, 영어 모의고사 2등급인 80점 이상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수능 어휘실력 확장과 3점짜리 킬링 문항들을 놓치지 않도록 학습해야 한다.
특히 수능 어법 2문항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수능 영어 모의고사 시간의 적절한 배분이 필요하다. 듣기 포함한 수능 모의고사 문항들을 적어도 60분 이내에 풀 수있는 실력을 키워야 한다.
세째, 수능 영어 모의고사 1등급인 90점 이상은 결국 3~4문항 이상은 틀리지 않도록 속독속해와 막힘없는 수능 어휘실력과 수능 유형별 수능어법 문항들,
킬링 문항들인 빈칸추론 문항들, 문장삽입, 내용요약 문항에서 오답이 나오지 않도록 효과적인 영어학습이 필요하다.
학교별 내신영어에서 좋은 등급을 받으려면 결국 탄탄한 영어 모의고사 실력이 기본이며, 풍부한 어휘 확장능력과 수능어법 실력을 기반으로한 영작능력을 키워야 한다. 또한 객관식 문항들과 배점 높은 서술형 문항들을 정해진 시간내에 풀수 있는 영어실력을 키워야 한다.
이 글을 읽으시는 학부모님들의 중.고등학생 자녀들의 좋은 영어점수가 나올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최 종문 원장
중계에이플러스영어학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