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때문에 요즘 너무 힘들어요. 병원에도 가보고 이런저런 것들을 많이 해 봤는데 소용이 없더라구요. 어떻게 하죠?”라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 중 하나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이명이란?
‘귀울음’이라고도 불리는 이명(tinnitus)은 외부에 소리를 내는 것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내게만 들리는 소리를 말합니다. 어쩌다 한 번 씩 ‘삐~~’하는 소리가 잠시 들리다가 만다면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명이 지속적으로 들린다면 발생 원인을 찾아보고 해결방안을 강구해야 합니다. 이명이 심해지면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저희 보청기센터를 방문하시는 고객분들 중에는 이명으로 크게 힘들어 하는 분들도 많답니다.
이명과 난청은 관련있나?
다양한 원인들이 이명을 일으킵니다. 대표적인 원인이 달팽이관의 손상입니다. 우리의 뇌는 감각기관이 보내오는 정보를 전기신호 형태로 받아 해석하는데, 소리 신호를 ,뇌가 이해 할 수 있는, 전기 신호로 바꾸어주는 신체기관이 달팽이관 입니다. 달팽이관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소리를 전기 신호로 바꾸는데 문제가 일어나 소리를 잘 듣지 못하게 되고 이명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명과 난청이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이명 환자의 90% 이상이 난청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명에 도움을 주는 보청기가 있다!!
난청과 함께 이명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보청기를 착용하고 나서 이명 완화에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청기로 충분한 크기의 소리를 들으면 주변의 소리를 잘 들으면서 이명에 집중하지 않게 되어 차츰 이명이 완화되는 원리입니다. 난청을 가진 이명환자가 보청기를 사용하게 하였더니 60% 정도의 사람들이 이명완화를 경험했다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요즘은 이명 소리가 심할 때 백색잡음 등을 들려주어 이명으로 인한 불편을 줄여주는 보청기도 있고, 이명이 들리는 주파수와 비슷한 대역의 소리를 들려주어 이명을 배경 소리처럼 인식하게 함으로써 이명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보청기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난청과 함께 이명으로 힘들어하고 있다면 보청기 사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세요. 보청기로 충분한 크기의 소리를 듣는 것으로도 이명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백색잡음이나 이명과 비슷한 주파수 대역의 소리를 들려주어 이명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보청기들도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 있는 청능사에게 상담을 받아보세요.
시그니아보청기 부천센터
이양주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