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중·고등학교가 여름방학에 들어갔다. 여름방학은 부족한 학습을 만회하며 2학기를 준비해 나가는 시간으로, 고등학생에 비해 학습 체력이 약한 중학생들에게는 이를 기르기에 더없이 좋은 기회다. 특히, 영어는 시간적 여유가 있는 방학을 활용해 기본기인 문법과 단어 등을 다져 놓는다면 실력향상은 물론 2학기 내신에서 좋은 성적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문법을 공부하겠다고 하면 학원 수업이나 전문 문법책부터 떠올리곤 하는데, 사실, 중등 영어 문법은 교과서를 통해 학습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익힐 수 있다. 중등 영어 교과서는 ‘문법서’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필수적인 어법이 단원별로 잘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영어교육의 선두주자인 이그잼포유(exam4you.com)는 중등 영어 교과서 등을 통해 문법을 마스터하도록 한 ‘그래머 빌드업’을 제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중학생 대상의 내신 문법 컨텐츠인 ‘그래머 빌드업’은 교과서 단원별로 수록된 어법을 단계별로 학습하도록 설계해 문법 실력을 높이고 내신 대비까지 챙기는 데 최적이라는 평가다.
12종 출판사에서 설정한 단원별 ‘목표어법’을 기준으로 제작
이그잼포유가 자신있게 추천하는 ‘그래머 빌드업(Grammar Build Up)’은 12종의 출판사에서 설정한 각 단원별 목표어법을 기준으로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교과서의 각 단원은 주로 두 개의 문법 요소를 학습 목표로 삼고 있는데, 그래머 빌드업은 이를 패턴1과 패턴2로 설정해 각각의 내용에 맞는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그래머 빌드업을 개발한 이그잼포유 연구개발부의 김선희 부장은 “중학교 영어 교과서는 단원마다 특정 문법을 다루는 하나의 문법서이기 때문에 교과서를 얼마나 잘 학습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며 “그래머 빌드업은 영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을 단원별로 분석하여 해당 과의 학습 목표 달성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연습문제 및 기출문제 등을 제시함으로 자기주도적인 문법 공부와 내신대비가 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그래머 빌드업의 단원별 학습 자료는 ‘워크북, 객관식, 주관식’의 세 가지로 구성돼 있다. 워크북과 객관식, 주관식 모두는 맨 앞장에 출판사에서 단원별로 제시하는 대표 예시문장을 수록, 이를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그런 다음, 워크북에서 해당 단원의 목표어법에 대한 기본개념을 익히도록 이끌고, 기본문제를 제공해 이를 반복연습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때, 문제는 집중적이고 반복적인 연습을 유도하는 드릴(drill)형 문제와 다양한 패턴의 문제로 구성해 목표어법에 대한 개념과 용례를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했다. 물론, 목표어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그래머 포인트’를 통해 제공함으로 스스로 학습하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했다.
기출문제로 구성된 객관식과 주관식, 영어실력 향상에 탁월
워크북으로 학습한 다음에는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를 풀며 실력 점검에 나설 수 있다. 그래머 빌드업의 객관식은 실제 학교에서 출제됐던 문제들을 선별해 수록했으며, 목표어법과 학교 내신 대비에 효과적인 문제를 유형별로 제공해 놓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용법 및 쓰임을 판단하는 문제’를 다수 수록해 반복 연습을 유도했고, 문법 요소에 따라 자주 출제되는 객관식 문제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풀이도 가능토록 설계했다.
주관식도, 실제 출제됐던 기출문제를 선별해 분석 제공한다. 주관식은 영문장 쓰기 연습문제들을 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며, 중학교 1~2학년에서 주로 출제되는 그림 및 도표 활용 서술형 문제를 엄선해 수록한 것도 장점이다. 아울러, 실제 학교 내신 문제 유형들로 구성된 ‘실전편’도 별도로 수록해 내신 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김선희 부장은 “중등 각 학년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목표어법의 경우, 양질의 문제들을 다량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수준과 학습상태에 따라 다각도로 활용해 볼 수 있다”며 “여름방학 동안 그래머 빌드업으로 학습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다음 학기 과정까지 예습해 본다면, 2학기 내신에서 영어 고득점의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