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시험에선 과별 강조 문법이 중요하다.
문법문제 중 과별 강조 문법이 아닌 문제는 암기로 해결될 수 있어도 과별 강조 문법 문제는 해당 문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요한다.
그래서 중학 영어 내신대비는 암기, 과별 강조 문법 및 몇 가지 암기 극복 불가능한 서술형 연습 으로 대비했을 때 고득점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습득된 문법지식은 시험이 끝나면 잊혀진다.
고등학교 내신에서는 따로 강조 문법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교과서의 과별 강조 문법은 출제 시의 중요성이 낮아지고 중학교 전 과정에서 배웠던 문법의 통합적용이 요구되는 문제가 많다. 밑줄 친 부분에서 틀린 것을 고르거나, 모두 고치라는 수능형 어법 문제가 결국 그렇다. 시험 대비 기간에 그 챕터만 공부하면 되는 문법이 따로 존재하지 않게 되는 것 이다. 중학교 때 배웠던 모든 문법이 기억되어있어야 한다.
그래서 힘들더라도 문법은 누적 개념정리 확인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업한 단원은 학생 스스로 개념정리형 문답이 가능할 정도로 복습하게 하고, 이게 기본문법 전 단원에 걸쳐 가능해진 상태로 고등학교 영어를 만나야 한다. 물론 학습한 문법을 영작, 독해 및 문제 풀이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기본으로 해야 하는 연습이다.
중학교 때 공부한 문법을 영작에 적용하는 연습을 많이 하자고 말하고 싶다. 고등학생이 된 후 기초 writing 교재를 사서 한 문장 한 문장 연습하는 것은 시간도 걸리고 마음속으로 꺼려질 수 도 있다. 고등부에 특화된 공부를 해야 할 시점에 너무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마음에 의혹을 주어 집중하기도 어렵다. 물론 실제의 시험문제가 full sentence writing 인 경우는 드물지만, full sentence writing의 경험이 풍부한 학생에게 단어배열 문장완성 같은 문제가 문제 유형 자체로서 더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SKY 명문학원 김유훈영어강사
문의 031-702-4847, 010-2492-147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