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할 수 있죠?" 많은 학생들이 하는 질문이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개념 공부에서 찾을 수 있다. 개념 공부를 위해서는 우선 개념서를 선택해야한다. 개념에 대한 설명과 공식이 도출되는 과정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으며, 해당 개념과 공식을 적용해 반복적으로 풀 수 있도록 문제를 구성한 교재가 좋은 개념서이다. 개념서를 준비했다면 이제 개념 공부를 시작할 차례이다. 이 단계가 특히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하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강의 및 수업을 듣는 것이다. 이때 반드시 개념과 공식 암기의 과정이 동반되어야 한다. 또한, 문제를 푸는 방법, 문제해결의 사고력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 까지 개념공부이다. 개념공부가 잘되어 있으면 수학을 잘한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어떻게 하면 시험을 잘 볼 수 있을까?'에 대한 얘기를 해 보고자 한다. 수학을 잘 해도, 시험을 볼 때 아는 문제인데 기억이 안 나거나, 헷갈리고,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개념의 적용과 문제해결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풀이노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처음 문제를 풀 때는 문제집이 아닌 풀이노트에 1번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전부 써서 문제를 풀고, 채점, 오답까지 확인한 후 틀린 문제는 책에 표시해 두고 2번째 풀이할 때 다시 틀린다면 그 문제들 위주로 다시 풀어보거나 오답노트를 작성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과정을 잘 수행하면 시험을 잘 볼 수 있다. 이때 문제집은 난이도와 문제 구성이 다른 문제집 3권 정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지막으로 고등학교 1학년 내신 기간 공부법이다. 학교 수학 시험에서 가장 좋은 교재는 기출문제집이다. 이때 고득점을 위해서는 다른 학교 기출문제와 해마다 바뀌는 문제 스타일 및 난이도에 대비해 심화 문제집을 풀어봐야 한다.
수학을 잘하는 것과 수학 시험을 잘 보는 것은 다르다. 개념공부를 통해 수학을 잘 하게 되었더라도, 적용능력을 키워야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것이다.
써미트수학학원
안선옥 원장
031-413-7771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