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정 지역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공통적으로 궁금해 하는 부분은 중등영어 공부이다. 현 중학생들은 자유학년제이므로 중학교 1학년 시기에 지필고사를 응시하지 않는다. 3년 평가방식에서 2년 평가방식으로 바뀐 만큼 각 시험점수가 차지하는 내신반영비중이 높아졌기 때문에 학생들이 시험에서 느낄 부담감은 더욱 커졌다. 중학교 내신공부를 위한 준비를 미리 해놓지 않는다면 운정 지역 고등학교에 지원가능한 점수를 기대하기가 이전보다 더 힘들어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어학중심의 학원에서 내신대비위주 학원으로 옮기는 초등 고학년과 중등 신입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왜냐하면 중등영어는 초등영어와는 확연히 다르기 때문이다.
중등영어 어휘, 문법 중요도 높아져
초등영어에서는 말하기, 듣기 등 의사소통 부분을 중점적으로 배운다. 어휘는 기본적인 정도로, 문법을 배우긴 하나 긴 문단이 아닌 문장으로 기초적인 문법을 학습하곤 하며 중요하게 다루지는 않는다. 초등 저학년서부터 혹은 그보다 더 어렸을 때부터는 의사소통 위주의 실력을 높이는 것이 흥미 유발이나 기초실력 상승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초등 저학년 시기에는 어학원에서 영어 실력을 쌓는 학생들이 많은데 고학년서부터는 내신대비학원을 고려해보는 학부모들이 많다. 왜냐하면 중등영어서부터는 의사소통보다 어휘, 문법의 중요도가 매우 높아지기 때문이다.
중학교 지필고사에서 고득점 받으려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그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부분으로 여겨지며 내신시험 고득점에는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시험 유형 파악과 어휘 및 문법 준비를 미리 시작한 학생들이 지필고사에서 고득점을 받을 확률이 더욱 높다.
운정 지역의 한 중학교의 경우 올해 2학년 1학기 기말고사에서 어법 문제의 비중과 난이도가 상당히 높았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중학교 1학년 때는 지필고사를 응시하지 않고 올해 중간고사는 코로나19로 진행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2학년 학생들에게는 첫 중학교 영어시험이었다. 문법, 어휘, 지문 독해 등 내신대비에 필요한 기초가 준비되어 있는 학생들과 그렇지 못한 학생들 간에는, 이해도나 문제풀이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시험점수가 확연히 차이가 났다.
내신 대비 잘한 학생이 수능에서도 효과 발휘
평소 내신대비를 잘해온 학생은 뿐 수능에서도 효과를 발휘한다. 수능 영어 문제는 쉽게 말하여 중학교, 고등학교 때 배운 내용들을 응용한 긴 지문으로 출제된 문제라고 생각하면 된다. 수능 영어 문제를 풀 때는 문제해결 속도가 매우 중요하다. 위에서 말했듯이 긴 지문들이 다수 출제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 내에 45문항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빠른 문제 해결이 중요한 것이다. 여기에는 어렸을 때부터 쌓은 지문독해 실력과 알고 있는 어휘량, 문법의 이해도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수능을 위한 준비는 수험생 때 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후에 큰 후회로 남을 수 있다. 학교 시험공부를 위해 초등 고학년부터 문법 기초 확립 및 응용연습을 하고, 지문 독해 및 어휘 공부를 타이트하게 진행한 것이 누적되어 이후 수능 공부에서도 분명한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초등 고학년 학생들은 중학교 1학년 때까지 시험이 없다고 안도하지 말아야 한다. 차분히 문법, 어휘, 지문독해 등을 반복하며 앞으로 있을 내신과 더 나아가 수능을 향해 본인에게 맞는 영어 공부법을 확립해 가야한다.
내신대비 기초 잘 잡아야
초등 고학년 학생들은 의사소통을 중점으로 하는 공부를 벗어나 지금부터 내신대비를 위한 기초를 잡는 것이 앞으로의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학년이 올라가면 갈수록 더 상세한 문법은 물론 습득해야 할 어휘량도 많아지고, 문장 및 문단이 길어진다. 짧은 지문에서 벗어나 긴 지문을 독해하는 연습을 해보고, 문법과 어휘 공부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좋다. 남들보다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의 준비가 중요하다.
파주 운정 국어영어수학과학 앤써학원 이상민 중등영어강사
문의 031-946-1646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