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림고등학교(송림고)는 최적의 교육 환경과 교육 혁신으로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이끌어가는 명문 사립고교다. 학교 안에서 학생들이 꿈을 품고 품성을 키우는 ‘성장학교’를 목표로 하는 송림고는 학생들의 장점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학생 선택권을 강화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과 함께 변화하는 입시 정책에 발맞추어 심화와 융합에 중점을 둔 다양한 교육 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후회 없는 고교 3년을 위해 교사 모두 합심하여 맞춤형 진학 정보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개인의 역량과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입시지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집중적인 관리시스템으로 놀라운 성장 이끌어내
송림고에서 주목할 것은 입학 때 중학교 성적 170~180점 대였던 학생들이 서울 최상위 대학에 입학한 사례가 많다는 것이다. 중학교 때까지 비슷한 성적이었던 타교 학생들과 견주어 좋은 결과가 나온 것은 송림고에서의 3년이 학생 개개인에게 최적화되어 있고 다양한 선택의 가능성과 집중적인 관리 시스템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끌어냈기 때문이다.
또한 사립고의 오랜 교육 노하우를 기반으로 개별 학생들에게 맞춰진 교육과정과 함께 다양한 교육활동에 참여할 기회가 많고, 나아가 지속적인 맞춤 진로진학 지도까지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이런 학생들의 성장 뒤에는 질 높은 교육을 위해 전 교사가 함께 끊임없이 도전하는 교육 혁신이 뒷받침하고 있다.
같이, 가치를 만들어가는 사제동행의 힘, 코로나19 상황에서 더욱 빛나
전 교사가 창의융합수업, 교육과정, 진로진학, 수업 비평, 스마트 교육, 회복적 생활교육 등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교사 연수 및 연구 협의체 활동을 펼치고 있는 송림고 교사들의 노력은 수업 외에도 각종 활동과 학생 개개인의 학생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교육상황에 맞춰 다양한 스마트 활용 능력을 키워 온라인 수업의 질을 높이고, 실시간 수업 소통을 원활하게 진행하는 스마트 교육 시스템을 빠르게 구축했다. 온라인 개학과 함께 학급별 시간표에 맞춰 직접 준비한 콘텐츠로 수업을 진행한 송림고는 온라인 상황에 맞춰 창의적체험활동과 비교과활동, 각종 대회도 진행 중이다.
교사들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통해 학생들이 성장하도록 지속적인 피드백과 학습 코칭은 물론 그 과정을 학생부 기록으로 연결하는 책임교육을 펼쳐나가고 있다.
나만의 성장스토리가 있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
희망하는 계열에 따라 다양한 과목들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학생 선택권이 강화된 교육과정은 공통과목이 많은 1학년은 남녀 분반, 선택과목이 확대된 2~3학년은 선택에 따른 남녀합반으로 구성된다.
정규 교육과정에서 개설이 힘든 과목들은 주문형 강좌와 교육과정 클러스터(생명과학 실험, 국제경제, 사회과제연구, 과학과제연구, 프로그래밍), 꿈의 대학을 활용해 대학에서 요구하는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자신의 전공적합성과 학업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심화된 교육이 진행되는 교육과정 클러스터는 서울대 및 상위 대학에 합격한 학생들이 손꼽는 송림고 대표 수업이다.
지식만을 전달하는 수업이 아니라 독서토론, 미디어리터러시, 심층연구프로젝트 등 다양한 교과 프로그램들과 과목들을 연계한 융합프로젝트 운영으로 창의융합적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송림고는 수시 전형에 대비한 학생들의 올바른 선택과 역량 집중을 위해 개개인의 성장을 이끄는 교육과정을 앞으로 더욱더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창의 융합적 사고를 기르는 수준 있는 프로그램 제공
송림고에서는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방식의 수업으로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를 확장시키고 이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연계한다. 예를 들어, 과학교과의 경우 교사와 학생간의 질문 토론 수업을 통해 학생의 문제해결력을 향상하고, 과학 독서 활동으로 과학에 대한 탐구심을 기르고, 과천과학관과 성남시청 등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과학부스 체험 활동으로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게 된다.
체계적인 독서 글쓰기 특화교육(개정 교육과정에 맞춘 독(讀)-토(討)-론(論)수업) 중에서도 학기별 성장단계를 고려한 ‘송림 독서 로드맵’, 교과 융합을 통해 체험과 학습을 병행한 교과학습 프로젝트 수업인 ‘인.문.학.도. 프로젝트’, 학년별 심화프로그램인 ‘송림 리더 프로그램 (Leader & Reader)’, 진로 및 진학에 도움이 되는 ‘송림미래인재포럼’과 ‘창의드림 프로젝트’도 눈여겨 볼 대표 프로그램이다.
이외에도 수학동아리 매쓰홀릭, 과학동아리 세이브어스, 인문학 탐구 동아리 휴머니타스, 영어방송과 신문제작을 하는 Eng스토리 등 오랜 전통을 가진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과 진로에 대한 다양한 탐색과 실천은 물론 전공과 대학 선택에 대한 확실한 동기부여와 함께 특화된 진로 포트폴리오도 갖게 해준다.
결과로 증명된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 시스템
올해 졸업생 기준 서울대 5명, 연세대 6명, 고려대 11명, 의예과 5명, 한의예과 4명 등 총 202명이 합격한 송림고의 결과는 놀랍다. 특히 79.7%라는 높은 수시 합격비율과 함께 정시합격비율도 20.3%나 되며 수시는 물론 정시로도 서울 상위권 대학에 진학했다. 이런 결과는 학년별·시기별 맞춤형 진로진학정보 제공으로 입시 전략을 세우고 구체화시킨 송림고 진로진학지도의 핵심이 각 대학의 선발기준과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송림고의 진로진학프로그램은 다년간의 입시노하우를 가진 입시 전담 교사들이 3월부터 12월까지 학년과 시기에 맞춰 학년별 입시설명회, 진학로드맵 작성 및 포트폴리오 관리 컨설팅, 자소서와 모의면접 컨설팅 등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해마다 ‘수시 합격 사례 및 면접 후기’와 ‘송림 입시 내비게이션’을 제작해 살아 있는 입시지도로 활용하고, 논술전형 및 적성전형에 대비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방과 후에 개설하는 등 학생들의 전공적합성과 학업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해 대입으로 연결하는 것이 바로 송림고의 맞춤형 진학지도 시스템이다.
미니인터뷰 - 송림고등학교 한영준 교장
질 높은 교육으로 학교 혁신 이끌어가는 송림공동체
변화하는 송림고의 모습을 결과로 보여 주겠다던 한영준 교장은 2020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서울대 5명(경제학부 2명, 치의학과 1명, 수학교육과 1명, 재료공학과 1명)을 비롯한 놀라운 입시 결과로 송림고의 저력을 보여 주었다.
“송림의 가장 큰 장점은 학생과 교사가 하나 되어 함께 성장하며 최고의 결과를 이끌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학생을 먼저 생각하고 그들의 성장에 밑거름이 되기 위해 헌신하는 교사들의 열정이 송림고의 가장 큰 경쟁력이자 자산입니다”라며 “이와 같은 결과는 교사들이 하나가 되어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교육 설계를 하고 최적화된 교육을 전폭적으로 제공해줬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송림고등학교의 교육 목표인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의 가능성을 찾아 실현할 수 있도록 개별 학생들에게 맞는 선택형 교육과정을 폭넓게 지원하고, 클러스터 교육과정을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수준 높은 수업과 더불어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심화활동과 학생들의 잠재적 역량을 키우는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대면 교육 상황에서도 교육 활동의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 교사가 질 높은 수업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기 위해 발 빠르게 변화하며 노력할 것입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