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동 은행사거리에서 영어학원을 운영해 오면서 2월초에 발발한 코로나 사태가 7개월 후인 9월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라는 불편한 생활의 연속으로 전 국민이 피해자인 셈 이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큰 피해자들은 우리 학생들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수업도 비대면 온라인수업과 대면수업의 반복에 8월에는 학원까지 비대면수업을 경험하는 대한민국 역사상 초유의 사건이다. 학원에서 2주간 온라인 비대면 수업을 진행 하였고 금주 월요일부터 학원에 등원해서 대면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아직까지 대략 10%의 일부 학생들은 실시간 화상 비대면 수업을 대면수업 하는 학생들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학원을 운영하면서 실시간 학원 대면수업과 동시에 비대면 화상수업을 동시에 병행해 보는 것도 처음 있는 일이다.한번 겪어봤지만 잘못하면 학교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학습결손과 학생들의 학습 집중도에 결손이 따를 수 있다. 어제인 9월 16일 고3들은 9월 모의평가를 치렀다.오늘 9월 17일에는 고1들이 9월 전국 모의고사를 치르고 내일 9월 18일은 고2들이 전국 모의고사를 치를 것 이다.
또한 고등부들은 학교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2학기 중간고사가 10월 중순이나 셋째 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결국 2학기 중간고사가 한 달 앞으로 성큼 다가왔는데 우리 학생들은 코로나사태로 인해 학교 수업을 온라인 비대면과 대면수업을 병행하고 있는 현실 입니다. 학원도 대략 2주간 비대면 수업이었고 금주 월요일부터 학원들도 정상복귀로 대면수업이 실시되고 있는 현실이다.금주 월요일부터 학원에 등원하는 학생들이 왜 이리 반가운지 다시 한 번 우리 학생들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
학부모님들의 첨예의 관심사는 코로나사태로 학교의 학습결손으로 우리 아이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2학기 중간고사에서 좋은 영어점수와 등급을 받는 것일 겁니다.학교별로 중간고사 내신영어의 난이도는 야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좋은 점수와 등급을 받기위한 선결조건들이 있다.그것들은 풍부한 어휘력, 체계적인 문법실력, 속독속해의 독해실력, 어휘나 어법을 변형시킨 영작능력인 Writing실력 이다.학교별 변별력 있는 (난이도 있는) 영어의 객관식 문항들과 서술형 문항들을 제한된 시험 시간 안에 풀어야 한다는 것 이다.중학교 영어시험은 좋은 점수대를 유지했었는데, 열심히 학습했다고 하는데도 고등학교 영어내신 점수가 잘 안 나오는 학생들이 있다.중학교의 영어시험과 고등학교의 영어시험은 시험범위와 학습 할 지문 수 들이나 학습난이도의 차원이 다르다.중학교 영어시험은 적은 지문들과 그리 높지 않은 난이도라면 고등학교 내신영어는 영어교과서와 부교재와 모의고사 지문들의 분량도 많고 그에 따른 내신영어 문항들의 난이도도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2학기 중간고사에서 좋은 내신영어점수와 등급을 받기위해 내신영어 대비를 학습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영어 내신학습에서 영어실력이 결여된 단순암기는 금물이라는 것 이다.어휘실력과 문법실력, 독해실력과 거기에 영작능력이 겸비되어 있다면 아무리 난이도 있는 객관식과 서술형 문항들도 잘 풀 수 있는 것 이다.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객관식과 서술형 문항들은 잘 풀려면 시험범위 내에 있는 반드시 영어지문들을 직독직해 Writing식으로 학습하기를 권합니다. 많은 지문들을 단순암기 한다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시험전날 기억이 잘 나지 않을 수 있다.또한 내신영어 학습 시에 학생별로 특히 취약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완해야 합니다.무식하게 단순암기가 아닌 핵심어들을 기준으로 풍부한 어휘들을 자연스럽게 비교 확장하고 뇌를 자극하여 오래기억이 가능하도록 하는 어휘학습법을 권장한다.
어떤 고등학교든지 이번 2학기 중간고사 내신영어에서 좋은 영어점수와 등급을 받기를 원한다면 단순암기 학습법이 아닌 철저한 실력을 기반으로 한 자연스러운 반복 체화 코넬식 영어학습법을 권장한다.이 글을 읽으시는 학부모님들 자녀의 2학기 중간고사 영어에서 좋은 점수와 좋은 등급을 받기를 기원합니다.
에이플러스 영어 최종문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