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서구보건소 가좌보건지소 ‘고혈압, 당뇨교실’ 비대면 운영
오는 9월부터 일산서구보건소 가좌보건지소에서 코로나19 대응으로 중단한 고혈압·당뇨교실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비대면 방식으로 재개한다. 가좌보건지소에서는 만성질환자의 건강관리를 돕고, 코로나19 확산 및 감염 예방을 위해 ‘비대면 1인 개별 코칭 고혈압·당뇨교실’을 9월부터 올 연말까지 운영한다.
고혈압, 당뇨에 관심 있는 주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총 3주에 걸쳐 진행되며, 질환, 영양, 운동 각 분야별 전문가와 1:1 유선연락을 통해 맞춤형 상담과 교육이 제공된다. 또한, 고혈압·당뇨에 대한 올바른 생활습관 및 지식을 전하기 위해 표준화된 교육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교육 자료는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생활 속 거리두기를 준수하기 위해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배부할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비대면 교실 운영을 통해 고혈압·당뇨병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시민의 생활습관 개선과 자가 건강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내 건강OK 건강 체조’ 영상 보며 집에서 운동해요
고양시는 코로나19로 외부 신체활동이 어려워진 시민들을 위해 생활방역 환경 차원에서 실내와 가정에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내 건강OK 건강 체조’ 영상을 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제작한 건강 체조는 전국 시군구 및 고양시 산하기관 대상으로 신체활동 활용에 대한 안내와 함께 무료 배포 목적으로 제작했다.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코로나19 건강생활수칙 신체활동편에 따르면 스트레칭, 간단한 체조, 근력운동 동영상을 보며 집안에서 성인 하루 30분씩 운동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에 건강체조는 집에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스쿼트, 런지, 복부 비틀기 등의 운동 동작들로 전신을 움직일 수 있게 구성, 최근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한 세미트롯 버전도 제작해 연령과 취향에 따른 선택의 폭을 넓혔다. ‘내 건강OK 건강체조’ 시청 및 다운로드는 고양시 보건소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건정보’ 카테고리, ‘건강자료실’을 이용하면 된다. 고양시보건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만 머물러 자칫 부족해질 수 있는 신체활동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건강체조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하며 “이후 예정된 건강체조 UCC챌린지에도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