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가구매장이 있다. 이마트 파주점 뒤편 좁은 도로 한 켠에 나홀로 가구점 ‘이즈네이처 쇼룸’이다. 광고를 전혀 하지 않는데도 서울에서 남양주에서, 분당에서 인천에서 의정부에서 수도권 이곳저곳에서 손님들이 알아서 찾아온다. 더 멀리 지방에서 찾아올 때도 있다. 이 수상한 가구매장 이즈네이처의 유동균 대표를 만나보았다.
Q. 광고를 전혀 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어떻게 알고 손님들이 찾아오는 것인가?
A. 오해의 소지가 있어 확실히 할 것이 있다. 이즈네이처는 가구점이 아니라 가구회사다. 저를 포함한 이즈네이처 임직원들이 기획하고 디자인한 제품을 베트남 대규모 공장에서 제작해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파주시 탄현면에 본사 물류센터가 있고 이 곳은 제품을 실제로 보고 싶어 하는 고객들을 위해 만든 쇼룸이다. 제품소개 상세페이지 끄트머리에 쇼룸 안내가 작게 들어가 있는데 그것을 보고 찾아오시는 것 같다. 평일에는 10팀 정도 주말에는 20~30팀 정도 방문하신다. 2층을 카페로 임대해줬었는데 계약기간이 끝나 최근 2층도 쇼룸으로 확장해서 사용하기로 했다. 쇼룸을 확장한 김에 활성화시키자는 생각으로 한두 달 전부터 지역신문에 광고를 시작했으니 광고를 전혀 안한 것은 아니다(웃음). 물론 매출의 대부분이 온라인에서 발생하는데 온라인 광고는 전혀 하지 않았으니 그렇게 본다면 광고를 전혀 안한 것이 맞기는 하다.
Q. 이즈네이처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온라인 가구업계의 경쟁이 상당히 치열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광고를 하지 않고 어떻게 매출이 유지되고 상승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매출이 상당하다고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알려줄 수 있나.
A. 매출은 알려줄 수 없다(웃음) 실제 온라인 가구업계의 경쟁이 상당히 치열한 것은 맞다. 마케팅에 비용을 많이 지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물론 우리는 광고를 안 해봤으니 구체적인 수치는 알 수 없다. 다만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우리 제품 가격에는 광고, 마케팅 비용이 들어가 있지 않기에 오히려 광고비를 사용하는 업체에 비해서 가격경쟁력이 있지 않을까하는 것이다.
이즈네이처의 경쟁력은 똑똑한 소비자들이라고 생각한다. 요즘 소비자들은 굉장히 스마트하다. 검색을 했는데 눈에 잘 띈다고, 가격이 싸다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다. 합리적인 다양한 방법으로 가격, 스펙, 디자인, 품질 등을 비교하고 꼼꼼하게 확인한다. 소비자들은 판매자보다 똑똑하다는 것이 나의 지론이다. 그래서 어설픈 꼼수 같은 것을 쓰지 않고 정직하고 솔직하게 운영했더니 그것을 소비자들이 알아 준 거 같다.
Q. 어떤 의미인지는 알겠는데 확 와 닿지는 않는다. 구체적으로 말해 달라.
A. 이즈네이처는 쇼핑몰에 올릴 사진을 찍을 때 스튜디오에서 전문가를 불러 찍지 않는다. 쇼룸에서 직원이 찍어 올린다. 왜냐하면 그것이 실제 제품 모습과 가깝기 때문이다. 스튜디오에서 전문가가 제품사진을 찍어서 올리면 온라인상에서 보기에는 좋다. 그리고 보기에 좋기 때문에 당장 조금 더 팔릴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 제품을 받아본 소비자는 온라인몰에서 본 제품과 실제 제품의 색감이나 질감 차이 때문에 실망 할 수가 있다. 그래서 최대한 고객들이 받아보는 실제 제품과 똑같이 보일 수 있게 사진을 찍어 쇼핑몰에 올린다. 그러다보니 ‘실제 제품이 더 예쁘다. 쇼핑몰에 올리는 사진 조금 더 잘 찍어서 올려라’ 라는 후기들이 곧잘 올라온다. 요즘은 개인SNS나 인터넷 커뮤니티, 온라인 쇼핑몰들의 후기시스템 등이 발달돼 있어 고객이 제품에 만족한다면 자연스런 입소문이 나기 마련이다. 이즈네이처는 이러한 구매 고객들의 자발적인 입소문, 재구매 때문에 성장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더 좋은 제품을 더 착한가격에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선순환이 이즈네이처의 경쟁력이다.
위치 파주시 천정구로 141 1층 이즈네이처 쇼룸
문의 031-941-2767
온라인쇼핑몰 https://smartstore.naver.com/isnature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