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러닝 전문 기업 ㈜위드플러스(WITHPLUS)의 기업 교육 프로그램
AR로 경영 시뮬레이션 체험, ‘챌린지 24’ 주목!
증강현실(AR)로 항해하며 미션 수행 … 조직 구성원에게 필요한 역량 키우는 체험형 시뮬레이션 체험형 교육으로 눈길
디지털 테크놀로지(AR, 웹, 로봇, 자바)를 활용한 게임러닝 프로그램을 선보여온 위드플러스(대표 이광표)는 4차 산업 시대에 걸 맞는 융합형 교육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지난해 개발 완료한 AR 경영 시뮬레이션 ‘챌린지 24’가 몇몇 기업 교육에 활용되며 뜨거운 반향을 불러오고 있다. 창의성, 협업, 비판적 사고,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를 게임으로 구현해 조직 구성원이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위드플러스의 게임러닝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그동안 산업은행, 부산은행, 삼성화재, SK실트론, LIG넥스원, 일동제약, 태광그룹, 보령제약 등 국내 유수의 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기업교육을 진행해왔다.
AR 기술력으로 게임러닝 시장 선도
경기컨텐츠진흥원 NRP 4기 선정
지난해에는 경기콘텐츠진흥원이 VR/AR 기업을 육성하는 NRP(New Reality Partners) 프로그램 4기에 선정되며 AR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챌린지 24(Challenge 24) AR’ 개발을 완료하며 구체적인 성과를 끌어냈다. 또, 상하이 VR 코어 어워드(VR Core Award)에 출품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의 첫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챌린지 24
‘24일간 항해모험’을 하며 팀워크 키워
AR 시뮬레이션 ‘챌린지 24’는 기업의 구성원(학습자)이 4~6인 그룹으로 팀을 이뤄 AR 게임에 직접 참여하는 체험형 교육 콘텐츠다. 창업과 성장 그리고 도약을 위한 기간을 2년(24개월)으로 보고, 24를 ‘24일’로 상정하여 ‘24일간의 항해’로 구현했다, 학습자들은 AR 게임에 참여하며 자연스럽게 정보 분석과 목표 설정, 전략 수립 등의 과정을 거쳐 수립한 전략과 목표를 24일간 항해 과정에서 생생하게 체험한다. 기존의 딱딱한 교육 형태를 벗어나 팀원들과 함께 환상의 섬을 항해하며 조직 활동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팀워크를 키워나가게 된다.
위드플러스 이광표 대표는 “AR로 체험하는 탐험 프로그램으로, 팀원들끼리 항해 계획을 수립하고 물, 식량 등 탐험에 필요한 자원을 구매한 뒤 24일간의 항해를 진행한다. 바다를 항해하면서 여러 가지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고, 환상의 섬에 도착해 24일 안에 가장 많은 아이디어를 획득하고 최소의 자원을 사용한 팀이 승자가 된다”고 챌린지 24의 룰에 대해 설명했다.
재미와 흥미를 더한 AR 교육 콘텐츠답게 학습자들은 게임을 즐기면서 협업과 도전정신, 그리고 손익에 대한 계획과 판단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능성 게임인 셈이다.
스마트 B-마스터스
1인 1사(社) 방식의 기업 경영 체험
위드플러스의 또 다른 게임러닝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스마트 B-마스터스(특허출원 : 경영 전략 시뮬레이션 장치 및 방법 _ 2019.11)’를 들 수 있다. 그동안 강사 중심의 일방적인 교육 형태에서 탈피,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1인 1사(社) 방식으로 팀원 개개인이 경영자가 되어 게임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스마트 B-마스터스’는 8~12시간 동안 이루어지지만, 이는 현실에서 기업의 2년간 회계,경영 분석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업 경영 프로세스를 구현한 것이다.
이광표 대표는 “회사의 경영성적표라고 할 수 있는 손익, 재무상태표, 경영분석 지표(총자산 회전률, 매출액 이율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경영에 필요한 지식과 실무 능력을 키우고 경영의 큰 흐름을 이해할 수 있어, 신입사원 교육부터 경영진과 임원진, 인사 담당자 등 조직 구성원의 경영 마인드를 길러주는 기업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위드플러스는 레고 마인드스톰으로 창의와 도전과 혁신, 협업 등 기업의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I-로봇(Intergrated R,O,V,O,T)’도 선보였다. I-로봇은 4차 산업에 부응하는 코딩 활용 교육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과 소통과 협업의 중요성을 지식이 아닌 경험을 통해 체득하는 팀 빌딩 프로그램으로 국내 유수의 많은 기업교육에 활용되어 좋은 반향을 끌어내고 있다. 문의 010-9179-4979, www.gamedu.co.kr
‘챌린지 24’ - AR(증강현실)로 구현해 낸 경영 시뮬레이션
① 팀별로 24간의 항해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한다.
② 수집한 정보를 기초로 자원(물, 식량, 폭풍 대비 보트. 배 파손을 대비한 여러 가지 장비)을 구매한다.
③ 항로 결정과 경유지를 정한다.
④ 24일간의 항해를 진행한다.
⑤ 생존 여부 확인과 항해 결산(무인도, 유인도 등 선택, 위기상황 대처 등을 고려)을 진행한다.
⑥ 24일 안에 가장 많은 자원을 채취(학습자는 이익을 많이 남기기 위해서 자원을 정확히 구매하고, 그에 따라 자원을 채취할 수 있는 환상의 섬에 머무르는 날짜를 잘 활용) 하는 팀이 이긴다.
‘스마트 B-마스터스’ - 1인 1사 방식의 경영 시뮬레이션
① 클라우드에 접속해 회사를 설립한다.
② 경영 활동을 수행하고, 결과로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를 작성한다.
③ 작성된 재무제표로 경영활동을 분석한다.
④ 누적된 경영 활동을 통해 경영 계획과 경영 전략을 수립한다.
⑤ 주주총회를 통해 질문과 비전을 제시한다.
‘I-로봇’ - 레고 마인드 스톰 활용한 팀 빌딩 프로그램
① 브릭과 센서 모터를 활용해 만들고 싶은 로봇을 구상한다.
② 로봇을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을 한다.
③ 어떻게 로봇이 동작하는지 테스트 후 코딩을 수정한다.
④ 최적의 알고리즘을 구현해 주어진 미션(물통 피하기, 배틀, 꼬리잡기 등)을 달성한다.
⑤ 팀별 성과를 공유하고 목표 달성 요인의 차이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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