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칼럼에서 아이의 언어능력이 왜 중요한지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에도 아이의 언어능력이 여전히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유치원과는 다른 초등학교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는 말하는 상대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자기의 생각을 말하는 것만으로도 이야기하고 생각을 나누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부모님과 선생님의 섬세한 배려와 보살핌이 있었기 때문에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하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정도면 충분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후에는 말하기와 듣기 외에 읽기와 쓰기도 중요해집니다. 선생님이 칠판에 적은 글들을 받아 적기도 해야 하고, 받아쓰기 시험을 치기도 하고, 읽어야할 책도 많아집니다. 초등학교에서는 유치원 시절 보다는 더 복잡한 문장, 더 세련된 어휘를 사용합니다.
초등아이 언어능력이 중요한 이유
초등학교 시절에 아이들은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서 사회성을 배우고, 공감능력을 키워갑니다. 언어능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잘 전달하여 또래의 중심에 서게 되고 리더십을 갖게 됩니다. 앞으로 사회에 나가서 생활할 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어가는 기반을 잘 닦는 셈입니다. 우리말을 잘 하는 아이들은 외국어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더 쉽게 습득합니다. 우리말을 배우면서 갖춘 언어능력이나 문장을 읽고 해석하는 힘이 외국어 학습의 기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향후 중·고등학교에 갔을 때도 초등언어능력은 언어적 학습의 기반이 됩니다.
부모의 관심과 역할이 중요하다.
아이들의 언어능력은 계속해서 자라기 때문에, 어떻게 자극하고 어떻게 도와주는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을 잘 보내고 이 시기에 언어능력을 잘 갖추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영유아기에는 부모님들이 언어능력에 많은 관심을 갖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내 아이의 언어능력에 대한 관심이 적어지기 쉽습니다. 초등아이 언어능력은 리더십 개발에도, 외국어 학습에도, 중·고등학교 공부에도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초등학교에 들어간 아이의 언어능력 개발에도 부모님이 관심을 갖고 적절하게 자극하고 키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일지멘스보청기부천센터
이양주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