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민이 가장 사랑하는 휴식처 일산호수공원을 걷다보면 서쪽 끝에 멋들어지게 자리한 한옥 건물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고양문화원’이다. 언뜻 박물관인가 싶지만 이곳에선 시민들이 보고 느끼고 참여할 수 있는 생활 속 다양한 전통문화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시민 신청을 받아 진행하는 전통혼례와 다양한 문화강좌들은 시민들의 높은 만족도 속에 호응을 얻고 있다.
전통혼례, 하루에 단 한 쌍만! 개성 추억 가성비 모두 ‘갑’
고양문화원에서 펼치고 있는 다양한 사업을 살펴보면 우리 전통문화가 박물관 전시품 처럼 동떨어진 것이 아닌, 생활 속에서 쉽게 향유할 수 있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그중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전통혼례. 이곳에 신청·접수를 하면 ‘제대로 된 전통혼례’를 치를 수 있다.
고양문화원 이승엽 원장은 “예식장 등에서 치러지는 서양식 결혼식은 대부분 시간에 쫓겨 급하게 진행하다 보니 혼례라는 중요한 의식이 찍어내듯 이뤄지고 있다”며 “이러한 혼례문화를 개선하고, 전통문화는 역사책 속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 우리 생활 속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통혼례를 기획했다”고 전했다.
고양문화원에서 진행하는 전통혼례는 여러 면에서 신청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먼저 멋진 한옥 마당(우천 시에는 전통한옥으로 꾸며진 실내)에서 치러진다는 점과, 하루에 단 한 쌍의 결혼식만 진행하고 있어 시간과 공간이 무척 여유롭다는 점이다. 또한 하객들도 구경꾼에 그치지 않고 신랑 신부와 함께 어우러질 수 있어, 예식이 신명나는 놀이와 축제의 장이 된다는 점도 큰 매력. 게다가 예식에 꼭 필요한 기본 사항인 혼례청 세팅과 인건비 등만 실비로 진행하고 폐백 음식과 사진 촬영 등은 대부분 선택 사항으로, 비용 부담이 적어 그야말로 ‘가성비 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여러 가지 장점과 매력 때문에 실제로 이곳에선 국제결혼 커플 등 다양한 커플들이 전통혼례를 치르고 “판에 박힌 결혼식이 아닌, 우리의 멋과 전통이 살아있는 ‘개성만점 혼례’로 평생 남을 추억을 만들었다”고 입을 모은단다.
생활 속에서 즐기는 전통문화강좌, 깊이와 격이 달라
고양문화원에서는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우리 전통문화의 깊은 숨결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통 문화 강좌도 개설하고 있다. 전통 악기 연주나 그림(문인화, 민화, 한국화 등), 무용 강좌는 물론이고 다른 곳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강좌들이 많이 개설돼 있다. 장구를 치며 민요를 부르는 ‘경기민요(장단)’, 다양한 전통 북을 연주하는 ‘모둠북’, 기 수련 체조의 일종인 ‘태극권’, 판소리남도민요, 해금, 대금, 고양12채농악, 가야금산조&병창, 한복 만들기 강좌 등이 그러한데, 특히 고양12채농악은 고양 지역에 전승돼온 농악이다. 또한 어르신들도 부담 없이 배울 수 있는 운동인 태극권과 몸펴기생활운동, 흔히 하는 합창이 아닌 독창을 배우는 가곡교실(성악), 한문서예, 경기민요 강좌 등은 늘 인기가 많다. ‘유아다례’와 ‘청소년외국어문화유산해설사교육’ 등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강좌도 호응이 높다. 1년에 한 번 모든 수강생들이 함께 전시회 및 공연을 열어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뽐내는 잔치 한마당도 펼쳐진다.
‘급이 다른’ 강사진 또한 고양문화원 전통문화강좌의 자랑이다. 전통무용을 가르치고 있는 경기도 무형문화재 이정희 씨를 비롯, 강사진들은 각 분야에서 그 실력과 권위를 인정받은 이들. 이승엽 원장은 “전통문화의 각 분야에서 거의 평생을 바친 분들을 강사로 모시고 최고 수준의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라며 “소중한 고양의 전통문화유산을 발굴하고 더욱 발전시켜 후대에 온전히 전승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즐기고 느낄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는 생각에 전통혼례를 비롯해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 사업을 기획, 운영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방문해 즐겨주실 것”을 당부했다.
고양문화원에서 진행하는 전통혼례 및 문화강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원 홈페이지(www.goyangcc.or.kr) ‘대관 안내>전통 혼례 이용 안내’와 ‘문화예술마당>강좌 안내’에서 각각 확인할 수 있다.
위치 일산서구 한류월드로 280(일산호수공원 노래하는분수대 옆)
문의 031-963-060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