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현고1학년
문법 파트와 문학 파트로 나뉘어 출제가 되었는데 문법은 교과서 내용을 <보기>로 주고 선지가 응용된 문제가 많았지만 난이도는 대체로 어렵지 않았다. 문학은 교과서 내용을 확인하는 문제와 외부 지문을 활용한 정서 찾기나 표현 방법 찾는 것들이 평소 수능공부가 되어 있지 않았다면 어렵게 느꼈을 수도 있다. 교과서 본문과 학습활동의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암기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었다
청원고1학년
문법에서는 교과서 외에 학교에서 프린트물로 나온 부분에서 암기 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았으나 문제 난이도는 평이하였다. 교과서 본문과 학습활동의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암기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었기 때문에 교과서의 중요성을 알고 자습서, 평가문제집을 포함한 응용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학습해야 한다.
서라벌고1
문학 파트와 문법 파트로 출제가 되었는데 문학은 교과서 내용 확인 위주의 문제로 출제가 되었고, 문법은 <보기>가 주어지고 보기와 관련된 문제 위주로 출제가 되어 학생들이 좀 더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었다. 문법은 교과서 내용을 이해하고 응용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연습해야 한다. 문학은 평소 수능공부를 꾸준히 하면서 외부 지문 즉 낯선 작품을 많이 접하면서 응용을 할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 서술형의 배점이 크기 때문에 정확하게 쓰는 연습을 평상시에 꾸준히 할 필요가 있다.
대진고1
교과서 외에 작년 3, 9, 11월 학평이 시험 범위에 포함이 되어 교과서 내용과 응용이 되었다. 모의고사 관련 문제는 조금씩 선지내용이 바뀌기는 했으나 그대로 출제가 되어 성실하게 공부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문법과 관련된 문제들은 음운의 변동과 맞춤법, 높임법, 시제, 피동문, 인용문에서 골고루 출제가 되었다. 문법이 부족한 학생들은 방학을 이용하여 2학기 문법을 대비해야 할 것이다.
불암고1
시험 범위는 설명문, 수필, 시나리오, 한글 맞춤법 등 문학과 문법 파트로 나뉘어 출제 되었다.
교과서 본문과 학습활동의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암기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었기 때문에 교과서의 중요성을 알고 자습서, 평가문제집을 포함한 응용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학습해야 한다.
대진여고1
문학은 내용 파악하는 문제가 많아서 그리 어렵지는 않았다. 하지만 선지중에 이 선지가 왜 오답인지 찾아내기 까다로운 문제가 몇 있었다. 또한 다른 작품과 비교하는 문제도 난이도가 높아서 깊이 있게 작품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였다면 맞추지 못했을 것이다.. 문법 대비를 위해서는 교과서를 바탕으로 하되, 폭 넓고 깊이 있는 문법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예시까지도 확실하게 알아두어야 고득점이 가능한 시험이었다.
혜성여고1
문학 파트는 물론 화법 파트에서도 외부 작품이 선지에 많이 나와서(외부 작품 총 20개) 평소에 수능형 공부가 되지 않은 학생이라면 체감 난이도가 매우 높았을 것. 심지어는 외부작품이 대부분이 고전 시가고, 현대어로 번역되지 않고 출제되어서 고전 작품에 대한 학습이 되어 있어야 했음. 관동별곡도 그렇고 문학 작품 전체가 학교에서 가르쳐 준 내용 이상의 문제가 많이 나와서 깊이 있는 학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또한 표현법과 관련해서도 외부 작품이 출제되었으므로 중요한 표현법은 다양한 작품을 통해 넓고 깊게 익힐 필요가 있음.
서울외고1
문학(시, 시나리오, 수필)과 설명문, 작문 파트로 나뉘어 출제가 되었다. 교과서 본문과 학습활동의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암기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었기 때문에 교과서의 중요성을 알고 자습서, 평가문제집을 포함한 응용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학습해야 한다.
용화여고1
문법은 1번같이 ‘구개음화’만 하더라도 구개음화 현상이 무엇인지 아주 깊이 있게 알아두어야 했다. 내용이나 예시 모두 교과서에서 거의 출제되지 않았으며 음운의 변동 전체에 대해 폭 넓고 깊이 있게 공부하지 않았으면 문제를 푸는 것이 어려웠을 것이다. 한글맞춤법도 문제 난이도가 높다. 화법 작문 문제는 문법 문제가 어려움을 감안하여 교과서 학습활동에서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해도 모든 문제가 난이도가 낮았던 것은 아니므로 학습활동과 교과서 필기를 꼼꼼히 공부했어야 한다.
영신여고1
교과서에 나오지 않은 문법 개념도 깊이 있게 물어보는 문제가 출제되었고, 교과서 외의 예시가 많이 사용되었다. 내신 대비를 하면서 음운의 변동 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형태소와 음운에 대한 공부까지 심도있게 했었어야 한다. 문학의 경우 난이도가 평이했다. 출제 영역도 1문제를 제외하고는 학교 프린트에 충실했다. 하지만 프린트 세세한 부분에서 출제가 되었기 때문에, 꼼꼼하게 공부했어야 한다. 외부 작품이 인용된 문제도 한 문제였어서 문학에선 1~2등급을 가르는 변별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고2 출제 경향 분석은 학원의 블로그나 상담실로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국권학원
원장 국권
상담문의 02-935-668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