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100세 시대다. 이제 주변에서 90을 넘긴 어르신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수명도 길어졌거니와 나이가 들어서도 건강하게 자기 삶을 영위하는 많은 노년의 어르신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지자체 등에서도 노년 인구들을 위한 각종 복지 시설을 늘리고, 노년의 삶을 위한 여러 대책 등을 강구 중 이다. 그 중에서 노인복지관은 노년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과 편의시설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노년을 건강하고 풍성하게 보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 관내 노인복지관에 대해 알아봤다.
동안노인복지회관, 의왕시사랑채노인복지관, 사랑채목욕탕
안양시, 1인 2강좌 프로그램 수강료 무료
안양시는 만안구 냉천로에 있는 만안노인복지관과 동안구 여성회관 옆에 자리 잡은 동안노인복지관 등 2개의 노인복지관을 운영 중이다. 만안과 동안 복지관은 안양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며 운영 중인 교육프로그램은 1인 2강좌 무료 수강이 가능하다. 동안복지관은 현재 외국어 프로그램을 비롯해 서예, 색소폰, 바둑, 가요 등 문화예술프로그램, 요가, 한국무용, 태극권 등 운동 및 건강교육 등 28과목 60개반을 개설하고 2019년 상반기 교육생을 모집 중이다. 만안복지관도 17과목 35개반을 개설하고 2019년 상반기 교육생을 모집중이다. 이외에도 별도 컴퓨터 교실을 마련하여 기초부터 사진, 동영상, 스마트폰 활용 등을 교육하고 있다. 컴퓨터 교실은 1인 1반만 신청가능하며 만안‧동안노인복지회관에 중복으로 수강신청이 불가하다. 정원 초과시 컴퓨터 추첨한다.
의왕시는 내손동 공용청사관내에 있는 사랑채노인복지관과 고천동 의왕시청삼거리에 있는 아름채노인복지관 등 2곳을 운영 중이다. 아름채는 평생교실, 건강교실, 여가교실, 예술교실, 컴퓨터 교실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년 2학기제로 학기별 1과목당 수강료는 3만원(6개월 기준)이다. 기초생활수급자는 3강좌 무료수강이 가능하며 프로그램에 따라 무료수강 강좌도 개설되어 있다. 사랑채는 어학프로그램, 건강증진프로그램은 학기당 3만 정보화프로그램과 단전호흡, 실버합창단은 학기당 4만원이다. 사랑채는 노인대학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1년 입학금 2만5000원으로 2월에 모집하여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식당, 목욕탕, 이미용실 등 시설이용료 저렴
안양시 만안, 동안 노인복지관은 각종 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노인들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경로식당은 이용료 1000원으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11시 30분부터 1시까지 운영한다. 하루 약 500여명의 노인이 식당을 이용하고 있다. 1500원의 저렴한 가격에 이발을 할 수 있는 이용실과 커트 1500원, 파마 4000원에 이용이 가능한 미용실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목욕탕은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8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영한다. 기타시설로 만안복지관은 장기바둑실, 체력단련실, 게이트볼장, 당구장, 인터넷방 등이 있으며 모두 무료이용이 가능하다. 만안복지관 1층 노인보건센터에는 의사, 간호사가 상주하며 무료 진료가 가능하다. 동안복지관도 기타시설로 장기바둑실과 체력단련실을 운영 중이다.
의왕사랑채노인복지관도 다양한 복리후생시설과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식당 1000원이용이 가능하고, 이미용실은 파마 5000원, 커트 2000원. 목욕탕은 2000원으로 사용가능하다. 여기에 노래방, 바둑장기실, 체력단련실, 탁구장, 사랑채당구장, 글광독서실, IT노리터, 서예실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저렴에 가격에 커피와 음료를 즐길 수 있는 실버카페도 있다. 의왕시아름채복지도 식당과 이미용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 편의시설로 노래방, 장기바둑실, 정보검색대, 샤워실, 체력단련실, 건강쉼터, 탁구장, 북카페 등이 있다.
안양시와 의왕시 노인복지관은 모두 셔틀버스를 운행 중이다.
저렴한 가격에 각종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가능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수강이 가능한 노인복지관 이용만 잘 한다면 보다 풍성한 노년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