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영어학원
박선희 원장
겨울방학은 기본 실력을 탄탄히 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현재 등급에 따라, 자신이 부족한 영역에 따라, 공부 방법은 다를 수 있지만... 이번 방학에는 어휘부터 시작해서 독해력을 향상시켜 보는 게 어떨까요?
접두어, 접미어, 파생어, 유의어, 반의어, 혼동하기 쉬운 형태의 단어를 구별하여 암기하는 것 등의 심화학습이 필요합니다. 어휘는 듣기, 독해의 기본 출발점입니다. 수능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독해에 있어서 지문에 대한 구문 분석, 논리 전개를 통한 내용 이해도 중요하지만, 어휘력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제한된 시간에 독해력을 요구하는 시험이 절대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내신에서도 시험범위는 열심히 공부했지만, 어휘력이 부족하여 변형 문제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험기간에만 한 달 바짝 공부한다고 대비할 수 있는 게 아니죠. 어휘 암기는 반복 학습을 통해서 진짜 자기 단어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해는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습량에만 만족해서는 안 되고, 지문 하나라도 제대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적 학습이 선행된 후에 양적 학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독해는 주어진 시간에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해석(번역)이 아니니, 단어별로 끊어서 정확하게 해석하려는 습관을 버리고 문제 해결에 집중해야 합니다. 중심 내용 등 대의 파악을 시작으로, 그 후 문제에서 요구하는 주제 추론, 빈칸 추론, 단락 순서, 전체 흐름, 문장 삽입, 요약문 등 유형별 문제를 푸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지문을 읽으며 모르는 단어에 밑줄을 긋는 게 아니라, 중심 내용이 될 법한 중요한 어구나 문장에 밑줄을 긋고 전체 내용에 대한 아웃라인을 머릿속에 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의 전체적인 논리 전개를 이해하며 다음 나올 내용까지 예측하며 읽을 수 있는 적극적 읽기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물론 45문제를 70분 이내에 푸는 실전모의고사 연습도 잊지 마세요! 여러분 모두 자신감 있게 행복한 3월을 시작하길 바랍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