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텐션타임 평촌센터
정미자 센터소장
누구나 한 번쯤은 원대한 꿈을 안고 계획표를 붙여 놓고 책상앞에 앉아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비장한 각오도 멀찌감치 치워둔 휴대폰 문자 수신을 알리는 진동, 예상문제를 알려주던 족집게 학원 쌤의 추억 등으로 번번히 무너집니다. 하지만 자신이 실패하는 원인을 알면 다시 도전하면 됩니다. 지피지기 백전불패!
먼저 자기주도학습이란?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의미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혼자서’ 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부모가 시켜서 하는 공부태도에서 벗어나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해서 학습한 후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학습을 말합니다.
첫번째 스스로 공부할 마음이 생기려면 공부가 왜 필요한지 알아보고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을 거쳐 정확한 목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구체적인 꿈을 이루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은 ‘ 스스로 공부’에 성공할 확률이 높고, 반대로 뚜렷한 동기와 목표가 없으면 이런 걸 왜 해야 해? 라는 의문을 자주 갖게 되고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에게 보상받기 위해, 다른 사람을 이기기 위해 등의 이유는 공부의 진짜 목표가 될 수 없습니다. 이런 목표 때문에 공부하면 아무리 상위권이었던 아이라도 부표를 잃고 헤매게 됩니다. 자신의 구체적인 꿈은 ‘스스로 공부’의 꺼지지 않는 전원 공급 에너지가 됩니다.
두번째 자신감의 거름이 될 실패를 두려워 말아야 합니다.
‘스스로 학습’ 초보자라면 지금의 불안함은 너무나 당연한 겁니다. 오히려 불안함이 내가 가는 길이 맞는 건지를 자꾸 되짚어 확인하게 할 거고, 학원이나 다른 친구들의 방법과 자신이 정한 방법을 비교하게 해 줄 거예요. 그리고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최선의 공부 방법을 찾아 내게 될겁니다. 자기주도 학습에 필요한 자신감은 기다림을 통해 얻어집니다. 자신감이 부족하다면 먼저 자신 있는 과목부터 천천히 시작하고 불안한 과목은 학원이나 과외의 도움을 받고요. 단 최소한 세 달 이상은 지속해야 근육처럼 공부 습관에 변화가 생깁니다.
세번째 집중력으로 공부의 질을 높여라! 당찬 꿈도 있고,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도 있는데 성적이 중위권에서 더이상 오르지 않는 다면 대부분 엉덩이가 가벼워서 10분이 한 시간인 것처럼 좀이 쑤시고 집중도 안돼요. 어찌나 여러 가지에 신경을 쓰는지. 우선 휴대폰에 온 신경이 가 있는 것을 잠시 휴대폰을 꺼두기만 해도 집중력에 도움이 됩니다. 시간보다는 과제 분량에 초점을 맞춰서 계획하고 공부를 방해하는 것들을 치우는 것은 반드시 실천하세요! 항상 같은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서 무조건 한 시간은 책상에 앉아있기! 여기저기 신경쓰고 기웃거리는 습관을 바꾸고 집중시간이 길어지는 훈련입니다. 자기주도 학습은 ‘습관’ 처럼 몸에 배게 하는 연습과정이 필요합니다.
실패했다고 결코 포기하지 마세요!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