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일중3
난이도 중하정도. 어휘와 대화문제가 유난히 많았으며, 서술형에서 창작유형의 문제와 5번에 나온 대화문을 찬반으로 나눠 본인의 의견을 쓰도록 하는 점이 특이했다. 허나, 단순한 문법적 이해도를 많이 물어보는 듯 했다. 수능유형들을 볼 수 있어 중3들에게는 앞으로 다가올 고등학교의 중간고사를 미리 연습 할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고, 기말에도 더 많은 유형이 소개되길 살짝 기대해본다. 지금 공부하고 있는 수능스타일의 독해에 조금 더 몰입 해야 할 것이다.
교하중3
난이도 중하정도. 시험기간은 길었던 것에 비해 범위가 다소 적었으며 출제경향도 비슷하게 나왔다. 반면에 7개의 보기를 주고 그 안에서 어법상 옳은 것을 모두 고르는 문제 혹은 글의 내용을 주고 일치하는 대화를 고르는 문제들은 새로운 방식이었으나 평소의 어휘실력을 탄탄하게 만들기,어법과 본문 분석 및 문제풀이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본/응용/기출 문제들 풀기와 교재 및 외부지문에 있는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는 학습이 되어있다면 좋았을 것이다. 반면에 서술형은 주요개념을 중심으로 학교프린트로 학습을 꾸준히 해둔 학생이었다면 어렵지 않게 풀었을 것으로 예상되나, 수일치를 간과하지 않았기 바란다.
지산중3
난이도 중중정도. 독해문제는 단순 독해가 아닌 문법지식에 기초를 두었으며, 문법도 모두고르기식의 전형적인 고난이도 고배점의 문제들이 포함되어있었다. 이번 객관식14번 문제는 본문변형을 통한 기본적인 어법실력을 물어보는 문제였으므로 단순히 본문암기뿐만 아니라 평소 어법에 대한 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겠다. 2학기에 고등 수능 형태의 고난이도 문제들이 출제되는 특징이 있는데 이번에는 외부지문2개를 빈칸완성유형과 글의 순서배열유형으로 각 5점과 4점의 고배점 문제로 출제되었다. 평소 중요 문법 학습과, 긴 지문을 빠른 시간에 독해하여 문제 풀기 등을 통해 앞으로 남은 마지막 3학년 기말 시험도 잘 대비하길 바란다.
한가람중3
난이도 중중정도. 객관식 문제에서 문법 사항보다는 대화의 흐름이나, 독해하여 내용을 고르는 문제 등의 독해형 문제가 주를 이루는 시험이었다. 하지만, 독해의 답을 고르는데 있어서나 서술형 문제의 제시된 글을 읽고 답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문법표현이 녹아 있어 답을 고르기 위해 문법을 적절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했다. 고득점을 위해선 독해를 통한 정확한 내용 숙지와 함께 문법사항의 쓰임을 정확하게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 참신하고 실용적인 문제에 적절하게 대비되어야 할 것이다.
동패중3
난이도는 중중정도. 어휘와 회화보다는 문법과 독해의 비중에 조금 더 높았던 시험이었다. 어법 문제의 경우 본문 안에서 변형 없이 나왔기 때문에 암기나 기본 문법실력이 잘 쌓아져 있었다면 정답을 쉽게 찾았을 수 있었을 것이다. 독해는 다양한 유형으로 출제 되었기 때문에 교과내의 문법에 대한 이해와 내용을 숙지하고 유사 유형의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는 학습을 당부한다. 서술형은 의사소통과 주요문법들을 사용하여 정답을 완성하는 형태인 만큼 기본문법 개념은 당연히 우선시 되어야 하며, 개념에 맞춰 문장을 분석하는 습관과 응용 연습들이 필요하겠다.
해솔중3
난이도 중중정도. 대화와 어휘는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 되었고, 독해는 시험범위를 꼼꼼히 공부한 학생 이었다면 고득점을 노릴 수 있는 문제였다. 서술형은 본문대용과 대화한 내용을 잘 번역하거나 영문 그대로 서술 하는 것이라 3학년으로써 2학기 중간고사를 치르는 입장에서 수능문제보다는 중학교 본문내용에 치중해서 제출해주신 해솔 영어선생님들께 오히려 감사함을 표현 해야 할 것 같다. 동화는 4문제 객관식과 서술형이 2개씩 사이 좋게 제출된 만큼 기말고사에는 좀 더 까다로운 문제를 기대하면서 지금부터 기본에 충실한 공부를 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파주아발론어학원
중등부 강사
김상미
문의 031-947-422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