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월드컵 축구 경기를 보면서 세계인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를 생각해 보았다.
총이 아닌 공을 차는 스포츠 전쟁, 아니 문화전쟁, 세계인들은 아니 나 자신도 열광할 그 무엇을 찾고 있었는지 모른다. 색다른 행복 조건을 찾고 있는 것이나, 결핍의 대리 만족 일 수도 있다. 축구경기를 보면서도 대학입시와의 연관성을 생각하는 것은 직업병인지도 모르겠다. 입시 준비로 좋아하는 월드컵 축구를 보지 못하고 공부만하는 학생들이 안타까웠다.
2002년 월드컵의 멋진 기억이 있었기에, 스포츠가 안겨준 함께하는 행복의 진가를 경험했기에 더욱 그러했다. 그리고 월드컵은 즐길 수 있는데 입시 준비는 왜 즐길 수 없을까 ?
경기를 직접 뛰는 선수들은 입시준비생 보다 더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러나 승리했을 경우는 부와 명예와 행복을 갖게 된다. 이렇게 보면 입시도 운동경기나 다름이 없다는 생각이다. 꿈꾸던 대학과 학과에 합격했을 때 수험생의 부모님이나 주변분 들에게 기쁨을 주고 자신이 원하는 삶의 방향을 길을 찾고 행복도 갖게 된다.
논술 강의을 하면서 고3학생들에게 우리나라 월드컵 축구 경기는 보라고 했다. 패자의 에너지를 긍정으로 바꿀 수 있는 지혜를 말해주고 싶었다. 1차전 끝나고 아쉬움을 ‘월드컵 대한민국 1’을 시로쓰고, 3차전 끝나고는 너무 기분이 좋아서 ‘월드컵 대한민국 2’ 시로 썼다.
‘월드컵 대한민국 2’를 소개한다.
월드컵 대~한~민~국 ! ! ! ! 2
우리에게 안긴 행복의 꽃이여!
카잔대첩이여 !
세계인을 향한 당당한 몸짓이여!
오늘도 눈에서 뗄 수 없는 월드컵 승전보여 !
세계인을 초대한 신 한류 반전 드라마여!
주연 1. 뉴 레젼드 손흥 2. 거미손 조현우 3. 철벽의 김영권
4. 무적 11명의 전사 5. 붉은 오천만 응원부대
조연 1. 지난 월드컵 우승 팀 국제축구연맹 FIFA 랭킹 1위 전차군단 독일 팀
S#1. 흥민: 두발 더 뛰면 이길 수 있습니다.
S# 2. 영권: 비판이 저를 발전하게 하였습니다.
S# 3. 독일 선수: (오~~~~만)
S# 4. 영권:(액션) 후반 48분 골인 !
S# 5. 흥민: 저에게는 아직 1분이 남았습니다.
(후반51분50m/7초의 폭풍 질주)
(액션) 후반 51분 골인!
2(대한민국):0(독일)
7초 동안 함께 피운 함성의 한마음 꽃이여!
대~한~문~화의 꽃이여 ! 롤러코스터급 반전 드라마여 !
경기를 한 선수도 응원을 한 국민 모두도
만~세 ! 만~만~세 ! ! !
이 기운 이 기쁨 간직하고
만~만~세
대~한~민~국 ! ! ! !
*주)1.카잔대첩-카잔은 대한민국과 독일이 러시아 월드컵 축구 경기를 한 개최 도시
2.흥민과 영권의 대사는 본인이 한말을 인용한 것임
2018.6.29.
무대의 주연은 정해진 것이 아니고 만들어가는 것이다.
너무도 멋진 경기였기에 기쁨과 행복과 아쉬움을 시라는 장르에 시나리오 용어를 써서 실험적인 시를 써 보았다. 특히 후반 51분, 50m 7초의 질주, 그 때의 손흥민 선수의 마음과 한 마음이 된 대한민국 국민의 응원의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입시준비생들도 그렇게 최선을 다한다면 결과는 승리가 되지 않을까. 축구와 공부가 무슨 연관이 있느냐고 할지 모르지만 꽤나 닮아있다. 선택과 집중의 중요성, 세트피스를 활용한 강점과 연장전에서의 집중이다.
입시도 지금부터가 더 중요하다.
기말고사가 끝났다.
고3 수험생들은 더 밀착해서 자신의 강점으로 승리할 수 있도록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고1,고2 학생들도 입시가 멀리 있지 않다. 자신의 진로나 강점을 살리는 여름방학이 되길 바란다.
수시 논술전형에서 합격한 경우를 보면 오랜 시간 같이 공부한 학생들이 합격 확률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6월 모평 끝나고 이과에서 문과로 바꿔 논술전형으로 합격한 사례도 있다.
물리적 시간은 똑같다. 정신력으로 무장을 하고 선택과 집중으로 월드컵 축구경기에서 대한민국이 독일을 대파한 것처럼 입시에서도 승리의 주인공이 되길 바란다.
서장원 원장
서장원맥국어논술학원
전)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