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브레인 두뇌학습연구소
문하진 소장
상담을 하다보면 아이가 어떨 땐 집중력이 있는 것 같은 데 정작 공부를 할 땐 집중력이 없는 것 같다고 말씀하시며 찾아오시는 부모님들을 종종 본다. 과연 우리 아이는 집중력이 있는 걸까? 없는 걸까? 여기서 말하는 집중력을 정확히 말하자면 단순히 좋아하는 것에 열중하는 집중이 아닌,‘선택적 과제 주의집중력’을 집중력이라고 하는 것이다.
‘선택적 과제 주의집중력’이란 아이가 학습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봐야할 때 주의 깊게 보고, 들어야할 때 귀 기울여 듣고, 따라해야할 때 제대로 따라할 수 있는 집중능력을 말한다. 이렇게 선택적 과제 집중력을 제대로 수행함으로써 아이는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학습은 두뇌신경학적으로 입력, 처리, 출력의 정보처리과정을 거치는데, 입력된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은 뇌의 몫이지만, 입력과정에서 눈, 귀 등의 감각기관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입력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정보가 왜곡 되거나 학습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을 잘 하려면 시각적집중력과 청각적 집중력,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가 좋아야 한다.
시각적집중력이란 양쪽 눈이 협력하여 정보를 검색하고 분별, 식별하는 능력과 눈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말한다.
청지각적집중력은 정확하게 듣고, 빠르게 이해하고, 강하게 기억하는 능력으로, 여러 소리 중에서 꼭 필요한 소리에 선택적으로 집중하는 것을 말하며, 정보를 처리하고 출력하는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두뇌의 각 영역이 전두엽의 지휘 하에 좌우 뇌의 협력, 받아들이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뇌의 협력이 강하게 작용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을 두뇌의 싱크로나이즈능력과 타이밍능력이라고 하는데, 이 능력이 좋아야 집중유지능력과 집중몰입능력이 좋아질 수 있으며 두뇌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들 집중능력을 개선하기 위해 두뇌신경학적기반의 뇌교육전문기관 도움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개선이 어렵기 때문이다.
단순히 우리아이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진다고만 하지 말고, 무엇이 원인인지 아이의 손을 잡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봄으로써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선택적 과제주의집중능력을 키워줌으로써 집중력과 학습의 능률을 높여 보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