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이란?
어떤 문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이나 견해를 정하고 거기에 대한 근거를 정리하여 글로써 나타내는 것입니다. 당연히 자신의 주장이나 견해가 옳다는 것을 증명하는 방식으로 글을 쓰게 됩니다. 자신의 주장이나 견해를 다른 사람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설득하는 방식의 글쓰기가 논술입니다. 결국 자신의 주장과 견해가 다양한 혹은 확실한 근거와 함께 논리적으로 제시되었을 때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고, 논술전형의 시험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논술의 목적은 무엇인가?
논술은 일상적인 글쓰기 방식과는 다릅니다. 일상생활에서 쓰는 글은 대체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한다면, 논술은 의사소통이 아니라 타인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러한 글쓰기 방식은 대학의 본질과 맞닿아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까지는 교과서에 나오는 것이라면 우선 비판 없이 습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대학이라는 공간에서는 개개인이 어떤 대상을 탐구하는 연구자로서 기존 견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만들어 가는 곳입니다. 당연히 기존 견해에서 납득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어떠한 점에서 납득되지 않는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도 고민하고 증명해야 하는 당위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들에서는 어떤 견해들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견해를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자질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자 논술전형이라는 입시의 방식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글쓰기로서의 논술이란?
말하기와 글쓰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보의 차이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말하기에서는 자신의 말을 듣는 소통의 상대를 특정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공유하는 정보가 있다는 것이 확실하다면 굳이 말하지 않더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반면에 글쓰기에서는 글을 읽는 소통의 상대인 독자를 특정할 수 없기 때문에 글 속에 모든 정보를 표현해야 합니다. 게다가 말하기는 일회성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오류에 대해서도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만, 글로 썼을 때에는 오류가 명확하게 보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글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생각으로 단어 하나 표현 하나도 신중하게 생각하고 써야 합니다. 물론 맞춤법을 비롯한 문법적인 것도 놓치면 안됩니다.
논술전형을 위해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어렸을 때부터 책을 많이 읽고 글쓰기를 많이 하고 토론도 많이 한 학생들이라면 글쓰기에 큰 어려움이 없고, 어떤 주장이나 견해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쉽게 전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이 그렇지 않기 때문에 논술과 같은 글쓰기가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논술전형도 시험입니다.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이 있기 마련입니다. 전략을 잘 짠다면 글쓰기나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풀어가는 가는 것이 어려운 학생들도 논술전형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학교마다 논술전형의 방식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우선 학교를 먼저 정하고, 기출문제를 비롯한 모의고사를 분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글쓰기 연습을 한다면 논술전형이 꼭 어려운 것만은 아닐 것입니다. 늘오름+α 학원은 여러분의 옆에서 꼭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입니다.
늘오름 국어 논술학원
최창영 논술부장
문의 401-7856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