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민복 시인은 ‘내 시집이 국밥 한 그릇만큼, 사람들 가슴을 따뜻하게 덮여줄 수 있을까’(시 <긍정적인 밥> 중에서)라고 썼다. 시인은 국밥의 가치를 잘 알고 있었다. 추위 때문이기도 하지만 세밑은 아쉬움과 허전함에 따뜻한 것이 그리워지는 시간이다. 국밥 한 그릇으로 가슴이 따뜻해질 수 있다면 망설일 필요도 없다. 소중한 이들과 국밥을 함께 나누며 이렇게 또 한 해를 보낸다.
천연재료로만 만든 건강한 한우 곰탕 전문점 ‘바른곰탕’
일산 암센터 건너편에 위치한 ‘바른곰탕’은 한우와 생강, 양파 등 10가지의 천연재료로만 우려낸 한우곰탕 전문점이다. 이곳 곰탕은 한우 고기로만 육수를 만들어내 국물에 ‘인’ 성분이 없다. 인성분은 우리 몸에서 나쁜 성분은 아니지만 많은 양을 섭취하면 칼슘의 흡수를 방해 할 수도 있다. 칼슘의 흡수가 중요한 어르신이나 성장기 어린이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맑은 곰탕과 함께 육개장스타일의 얼큰곰탕, 얇은피에 속이 꽉찬 만두가 더한 곰탕 만둣국, 소머리, 우설, 사태 등으로 만든 수육 등이 준비돼 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며 매주 일요일은 휴무이다.
위치 일산동구 일산로 286번길 8-9
문의 031-901-3388
무항생재 한우와 참나무 가마솥에서 끓여낸 ‘심학골 가마솥’
파주출판단지와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인근에 위치한 ‘심학골 가마솥’은 국내산 무항생제 한우를 가마솥에 참나무로 48시간 끓여 고아내는 곰탕 설렁탕 전문점이다. 한우의 등급은 1++을 주로 사용한다. 김철수 대표는 ‘음식은 정직해야 한다’는 철학으로 식당을 경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고기뿐 아니라 쌀과 고춧가루, 배추, 무 등 여타의 식재료도 국내산을 사용한다. 곰탕과 함께 먹는 밥은 안동 백진주쌀로 만든다. 백진주쌀은 여타의 백미와 달리 수분 함량이 많아 밥물을 10~15% 적게 넣고 짓는 건강쌀로, 해외로 수출하는 명품쌀이다. 고춧가루는 경북 영양산을 쓰고, 배추와 무는 강원도 고랭지산을 사용한다.
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8시 30분(연중무휴)
문의 031-948-8838
1등급 한우·국밥 전문 ‘심학산 정육식당’
심학산 정육식당은 충북 음성과 강원도 횡성에서 오는 1등급 한우를 사용한다. 한우국밥은 마당 한켠에 설치한 가마솥에서 12시간 끓여나오며, 무청 시래기를 듬뿍 넣어 걸쭉하면서도 담백한 맛이있다. 가게에서 먹는 한우국밥은 8000원이지만 포장해서 가면 3인분 분량이 10,000원이다. 65세 이상 어르신에게는 식사 메뉴를 1,000원을 할인 하고 있다. 내년 봄쯤에는 간장과 된장 만들기 체험프로그램을 열 계획이라고 한다. 송영애 대표는 “좋은 씨간장을 써서 간장과 된장을 담그고 이곳에 구좌 형태로 맡겨 놓고 필요할 때 언제든 떠가실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라고 한다. 이곳 옆에는 아는 사람만 안다는 심학산 둘레길 입구가 있다.
위치 파주시 동패동 616-1(교하로 595-36)
문의 031-947-9955
‘황금소 횡성한우 가마솥 곰탕’
한우만을 12시간 이상 가마솥에 끓인 진한 곰탕
이마트 풍산점 인근에 위치한 황금소 횡성한우 가마솥 곰탕을 방문하면 푸짐하고 깊은 맛의 곰탕을 맛 볼 수 있다. 이 곳은 한우의 양지, 사태, 머릿고기 등을 가마솥에 넣어 12시간 이상 끓여낸 곰탕을 낸다. 보통 아침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정도를 사골국물을 푹 고아서 내기에 국물이 진하다. 조미료를 쓸 일이 없어 자극적이지 않다. 고기 잡내 없이 깔끔한 맛도 좋다. 한우곰탕은 9000원, 한우 우거지국밥은 7000원이다. 곰탕이 많은 사랑을 받지만 갈비탕, 도가니탕, 수육도 인기가 많다고. 넓은 실내, 채광 좋고 깔끔한 실내 인테리어로 각 종 모임에 제격이다. 주차도 편리하다.
위치 일산동구 풍산로 7(풍동 1159)
문의 031-903-2023
좋은 재료와 정성으로 만든 미소국밥의 ‘소고기국밥’
‘미소국밥’이 일산 동구청 맞은편 웅신아트 1층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사골 대신 양지와 사태를 재료로 5시간 이상 끓여 구수하고 시원한 육수를 내어 소고기국밥을 대접하는 곳이다. 얼큰해서 속풀이에도 좋고 보양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무 콩나물 대파 등 재료를 아끼지 않을 뿐 아니라 음식에 정성까지 담았다. 겨울에는 만둣국 메뉴도 있다. 주인장이 직접 만두를 만든다. 한우육회비빔밥과 불고기비빔밥도 인기다. 저녁 술안주로는 육전과 문어숙회, 육회가 있다. 몸에 좋은 안주로 지인들과 부담없이 술 한잔 하기 좋다. 작은 식당이지만 찾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재료로 정성을 담아 대접하고 싶다고 주인장은 전했다. 저녁 11시까지 영업하며 명절은 제외하고는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정발산로 47 웅신아트 1층
문의 031-902-924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