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은 성적을 올릴 절호의 기회이다. 하지만 열심히 공부해도 성적이 생각만큼 안 나오는 경우가 많다. 집중력훈련센터 ‘어텐션타임’정미자 소장은 “문제는 집중력이다.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지능이 아닌 집중력이기 때문이다. 집중력 훈련을 하고 나면 문제 푸는 속도와 문장 이해력이 좋아진다. 두뇌 능력을 끌어올려 집중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도와주면 성적은 좋아진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 소장은 “집중력 프로그램은 실력을 제대로 발휘해 더 좋은 성적을 받고 싶거나 열심히 하는데 성적이 만족스럽지 못한 학생에게 최선의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최근 평촌 학원가 베스트 타운 4층으로 확장 이전한 집중력훈련센터‘어텐션타임’ 정미자 소장을 만났다.
집중력을 최상의 상태로 올려주는 ‘어텐션타임’ 성적 향상 효과 커
시간과 노력만 투자하면 성적이 변할까? 정 소장은 “No”라며“성적 향상을 원한다면 원인인 집중력 상태나 학습 습관, 그리고 공부에 필요한 두뇌인지기능부터 파악해야 한다. 시각주의집중력이 약하면 문제의 의미를 잘못 파악하는 실수를 많이 한다. 감각통합능력이 부족할 경우 문제 푸는 속도가 느리다”고 말했다. 즉, 인지 능력을 객관적으로 살피고 취약한 두뇌기능을 파악해 훈련을 통해 개선해야 한다. ‘어텐션타임’에서는 신경인지검사를 통해 개별 맞춤 훈련을 진행한다. 시각주의집중력 훈련은 시지각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해 실수를 줄이고 순차적 정보처리, 주의집중력 등 받아들이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청각주의력 훈련은 정보를 정확하게 듣는 기능을 개선, 강화한다. 감각통합훈련은 시각, 청각, 감각통합기능의 개선을 통해 두뇌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여 학습시간과 문제풀이 시간을 단축시킨다. 즉, 집중해서 보고, 듣고, 과제를 수행하도록 두뇌의 능력을 향상시켜 성적과 자존감 향상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비 초∙중∙고 프로그램과 문제 푸는 속도가 빨라지는 단기 프로그램 인기 높아
예비 초∙중∙고 학생을 위한 집중력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가 많다. 정 소장은 “입학 전 인지 기능을 공신력 있는 검사를 통해 객관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학습량이 많아지는 예비 중,고등학생의 경우는 더욱 중요하다. 정 소장은 “집중력과 지구력이 좋아야 성적이 좋다. 무기력하거나 성적이 나이지지 않아 좌절감을 가진다면 집중력을 점검하라”며 “중간고사 이후에 많이 방문하는데 방학 때 미리 점검해주면 신학기 학습부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감각통합훈련은 단기 개선 방학 프로그램이라 시간에 쫓기는 중고생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다. 정 소장은 “감각통합훈련은 모의고사의 길어진 지문을 빠르면서 정확하게 읽고, 이해 할 수 있는 능력을 높여 만족도가 가장 좋다”고 말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