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에 학원을 개원하고 많은 상담을 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서 학부모님들과 공유해보려 합니다. 목동 아이들은 다른 지역 아이들 보다 많은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초, 중학교 때는 점수가 좋았는데 중, 고등학교에 올라와보니 기대했던 성적이 나오지 않아 실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상담 사례를 통해 어떻게 하면 좋지 않은 공부방법이 개선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첫 번째 - “ 저희 애는 선행이 안 되어있는데 들어갈 반이 있나요? ”
대부분 목동의 아이들은 자기 학년 공부를 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선행이라는 것이 아이가 제대로 따라 와준다면 계속 하게 하는 게 맞지만 이해하지도 못하는데 욕심만 앞서 앞만 보고 끌고 나가게 되면 나중엔 아예 공부에 흥미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학원선생님이나 부모님이 무리한 선행학습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기 학년 심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두 번째 - “ 이 학원은 숙제는 얼마나 내주시나요? ”
거의 대부분의 부모님들을 고민하시게 만드는 부분이 바로 학원 숙제입니다.
보통의 아이들은 학원에서 내주는 많은 양의 숙제를 기계적으로 풉니다. 오늘 공부한 것에 대한 체계적인 개념도 잡지 못한 상태로 습관적으로 많은 양의 문제를 푸는 것은 아이의 실력향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개념을 정확히 잡고 오답노트를 정리해 한번 실수했던 것을 다시는 실수하지 않게 따로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 - “학원이 너무 많아서 선택이 힘들어요”
제가 생각하기에 제일 중요한 것은 선생님과 아이와의 ‘케미’가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공부하기 싫었던 학생, 숙제하기 싫었던 학생도 선생님과 ‘케미’가 맞게 된다면 잘 따라올 수 있을 것입니다.
정답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학교 친구들, 주위 지인들의 자녀분들은 어디까지 선행을 하고 있는데 우리아이는 거기까지 못했구나’라고 생각하시는 것보단 지금이라도 제 학년 심화를 열심히 하고 오답정리를 확실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부에 흥미를 붙여 더 나은 발전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동 현수학전문학원 권승현 원장
02-2646-8038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