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학 1학년은 자유 학기제 또는 자유 학년제
학교별로 차이는 있으나 중학교 1학년은 자유학기제와 자유 학년제로 1학년은 필기시험을 실시하지 않고 주로 수행평가로만 내신 성적을 평가합니다.
수행평가의 핵심은 과정중심의 평가와 의사소통, 협업, 능동적 학습활동, 실제 상황과 연관된 평가입니다.
영어 수행평가는 년 2회 듣기평가와 말하기와 쓰기를 통한 표현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 초등학교와 달리 어법상의 실수와 문맥에 어긋난 단어 사용이 중요한 감점의 요인이 되므로 단순히 자신감 있게 발표하는 것을 넘어 정확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2. 2학년은 지필시험의 시작이자 어법평가의 시작
자유학년제로 2학년에 처음으로 지필시험을 보게 되며 이 시험에서는 어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2학년 과정에서는 준동사(to부정사, 동명사, 분사)와 현재완료시제, 관계사(관계대명사,관계부사)라는 다소 생소한 개념을 이해하고 암기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객관식과 서술형으로 출제되기 시작합니다.
물론 중학교 시험 특성상 대부분의 지문이 교과서에서 나오므로 중상위권 학생들이 단순한 교과서 암기로 성적을 그럭저럭 유지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것은 장기적으로 보면 정확한 어법개념을 알아야하는 중요한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결과가 될 수 있으니 성적과는 별개로 어법개념 이해도를 정확하게 체크 해야만 합니다.
3. 3학년은 어법의 완성단계이자 장문 리딩을 준비해야할 시기
3학년 영어는 2학년 과정에서 배우기 시작한 커다란 어법 주제들을 마무리하면서, 예외적인 부분이나 작은 줄기의 주제(강조, 도치, 화법등)들을 다루게 됩니다. 그러므로 2학년에 착실하게 학습을 한 학생들은 3학년도 무리 없이 성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학습의 방향을 조금 바꿔 고등학교 영어의 핵심인 독해중심으로 비중을 높혀야 합니다. 물론 독해는 초등학교부터 꾸준하게 해오기 마련인데, 좀 더 리딩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여 정확성과 신속성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어휘학습을 할 때 고급 리딩에서 빈출하는 학술적인 단어를 집중적으로 암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은 가락중, 방산중, 방이중, 보성중, 보인중, 오금중 등 송파구내 중학교 영어내신의 최신 출제 경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송파구 학생들의 영어실력은 점점 상승하고 있는데 교과서의 어휘나 내용의 난이도는 한계가 있어 순수한 영어만의 평가로는 변별력을 확보하기 어렵다보니 어법 객관식 문제와 서술형문제를 까다롭게 하고 부분점수 기준을 좀 더 강화하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기존 기출방식의 큰 틀을 벗어나지는 않으나, 문법 문제에 대하여는 단순 암기식이 아닌 전반적인 이해를 요구하는 하는 문제(모두 고르기나 개수 맞추기등)와 단어의 영영사전식 풀이 문제. 독해 지문 내에서 구조상 오류를 찾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2) 교과서 주요 사항을 프린트 하거나 부가되는 리딩프린트를 제공하여 문제를 출제하고 있다. 전반적인 내용이 아닌, 학교 자체에서 중요시하는 부분이 출제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3) 서술형 통문장 영작이 많이 출제되는 경향을 보이며 통문장에서 나올수 있는 시제와 수 등의 작은 실수를 유발하여 변별력을 확보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다.
하정국 원장
와이즈학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