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네스
김양수 대표원장
운동을 하는데 왜 수분 섭취가 중요한지 운동 전, 중, 후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사람에게 필요한 하루 수분의 량은 약 2.5리터입니다. 배출된 수분 중 1.5리터는 소변으로 0.2리터는 대변, 그리고 약 0.1리터 땀, 약 0.7리터는 폐와 피부에서 배출됩니다. 일반적으로 운동 중 땀은 시간당 0.75~1리터 정도 소비됩니다. 그러므로 적어도 하루에 7~10컵 정도의 물을 수시로 섭취해 주는 것이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듯 운동을 하면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전 수분 섭취
운동을 하기 전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운동 전에 500~600mℓ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이상 섭취하면 잦은 이뇨작용으로 운동의 방해가 됩니다.
운동 중 수분 섭취
매 10~15분마다 120~150mℓ 정도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차가운 물을 권장하는데 이는 차가운 물이 흡수가 빠르고 체온 조절기능도 있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과 전해질이 함유된 음료는 한 시간 넘게 할 때 좋습니다.
운동 후 수분 섭취
근육 피로 회복을 위해 운동이 끝난 다음 빠른 시간 내에 충분한 탄수화물과 수분을 섭취해야만 합니다. 이때 공급된 탄수화물이 근육 회복에 큰 영향을 주어 근육의 글리코겐 합성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운동 전과 같은 수준이 될 때까지 수분 섭취를 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것을 무시하면 탈수상태가 유지되어서 계속 힘이 없게 됩니다.
추가적인수분 섭취 요령
보통 운동을 할 때 가능하면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옆구리가 아프지 않거나 위의 양보다 물을 많이 마셔도 위가 출렁출렁 거리거나 속이 쓰리지 않는 사람은 물을 더 섭취해도 좋습니다. 한 시간 넘게 운동을 할 경우에는 섭취하는 수분의 양이 적으면 운동 후 피로를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한 시간 정도 할 경우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체중조절 도움을 주고 몸의 신진대사, 피부에 좋은 물은 운동 하긴 전, 중, 후 자주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