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사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인터넷강의를 듣는 학생들이 늘었다. 수능 고득점자들은 성적의 비결을 자기주도적 학습과 인터넷강의, 시간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꼽았다. 성적 향상의 비결대로 인터넷 강의는 잘 선택해 제대로 활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인터넷 강의는 학원처럼 수업 태도와 집중도 등을 관리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학생 스스로 강사와 강의를 선별하고, 시간 관리를 통한 학습이 가능하며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장점이 많은 인터넷 강의,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첫째, 강의 수강 중에는 유혹을 뿌리치고 집중모드로, 후에는 적극적인 게시판을 활용하라.
대부분 인강을 오프라인 수업에서 따라가지 못한 내용들을 보충하기 위해서 활용하지만 학교에서 수업을 들었다는 전제하에 복습과정이고, 감독관이 없다는 이유로 쉽게 딴 짓을 하거나 딴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듣는 것이기 때문에 집중력을 뺏길 요소가 많은데 학업 의지나 집중도가 약한 학생들은 게임이나 메신저 등 학업방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인강을 제공하는 사이트내에서 강의 내용 중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이나 질문을 올리면 신속하게 답변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게시판을 적극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둘째, 강의 선택할 때 강사의 강의 스타일과 교재, 학습자 수준 등을 고려하라.
강의 선택 시, 강사의 인지도와 유명세보다는 강사의 강의 스타일이 학생이 집중도를 높이는 데에 적합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더불어 교재와 학생의 현재 성적 수준, 주특기 단원을 파악한다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강의 수강 후기를 참고할 때는 다수의 평가 의견을 참고하되, 본인과 비슷한 성향이나 성적을 가진 학생들의 의견을 위주로 살펴보는 것이 좋다.
셋째, 인강을 내 것으로 만들 때까지 반복적으로, 1.2~1.5배속 플레이로 복습하라.
인강을 들으면서 가장 큰 함정이 바로 ‘인강이 곧 공부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강은 하나의 수업일 뿐 내가 노력하지 않으면 무의미한 시간이 된다. 인터넷 강의는 한번 구매를 하게 되면, 정해진 기간 동안 무한 반복 수강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의 노력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복습을 할 경우, 잘 아는 부분은 1.2~1.5배속을 사용해 시간을 절약하고, 취약단원이나 중요단원은 메모를 해서 수강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PMP나 태블릿PC, 패드 등 디지털 휴대기기를 이용하며 등하교시, 쉬는 시간 등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자.
넷째, 체계적인 인강계획표를 만들어라.
인터넷강의는 대부분 20강이 넘어가는 많은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런 인강을 아무런 계획 없이 시작하면 쉽게 지루해지고 도태될 수 있다. 그러므로 나에게 맞는 강의를 찾았다면 분량과 본인의 학습시간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인강을 듣는 과목수가 많다면 요일별로 과목을 정해서 하루에 한 강의씩 듣고 플래너에 인강 계획을 기록하며 계획된 날짜까지 끝낼 수 있도록 하자.
서웅석 전문과외 매니저
전문과외컨설턴트 꼴찌들아공부하자
문의 : 042-826-6431 www.ggstudy.co.kr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