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입시학원(영통, 평촌) 수학과
임상용 강사
기말고사 시즌이 끝나고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성적에 만족 못한 여러 학생들이나 학부모님은 ‘저 학원은 잘 가르쳐서 성적이 좋았다더라.’ 또는 ‘학습 관리를 잘한다더라.’ 등 정보를 수집하고 고민해서 학원을 옮겨 실력이 향상될 거라는 믿음을 가지겠지만 한편으로, 여전히 뭔가 불안하고 학원 옮겨 주는 것만이 과연 최선의 방법일까라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본질은 자기주도 학습을 함으로써 진정한 실력이 된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학생부종합전형, 입학사정관제 등 어떤 교육정책이라도 스스로 공부 할 줄 안다면 언제든 두려울 게 없다.
자기주도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첫째, 뚜렷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단기 공부목표가 될 수도 있겠지만 자신의 가치관이 담긴 인생 목표라면 동기부여가 될 것이며 자기주도 학습을 흥미를 잃지 않고 지속할 수 있는 나침반 역할이 될 것이다. 그리고 자기주도 학습계획서를 작성해본다. 주제, 대상, 기간, 활동형태, 목표, 활동내용 등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상세히 기재하고 학습에 대한 열의와 책임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는 지금까지 자신의 학습상황을 반성해보는 것이다. “왜 학원이나 과외를 통해 공부 시간이 많았는데도 별로 성적 상승이 없었는지”, “스스로 복습할 수 있는 분량 이상의 강의였는지”, “이해하기 벅찬 난도 높은 수업인지” 등. 학습은 배우는 과정이 있으면 습득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며 공부를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상위권 학생들은 매일 3시간 이상씩 스스로 공부시간을 가졌다는 통계에서 보듯이 단 몇 시간이라도 자습시간을 중요하게 여겼다고 한다. 특히 수학은 이해단계가 필수 학습과정이며 이해와 응용을 병행하면서 실력을 키우는 과목이다. 자신의 수준에 적합하고 도움 될 만한 학원을 찾는 것 이상으로, 스스로 실력을 쌓을 수 있는 공부시간 확보가 필수적이다. 셋째로, 기말고사 시험지 분석을 통해 교과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었는지, 실수 때문인지, 문제 유형이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공부 량이 부족해서인지 등 원인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넷째로, 믿음이 필요하다. 스스로를 높이 평가하면서 자존감을 찾는다면 자기주도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속 할 수 있고 혼자서 해냈을 경우 성취감을 가지게 됨으로써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자신에 대한 믿음뿐만 아니라 주위의 믿음이 필요하다. 여러 학생들은 공부로 제대로 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스스로 공부하려는 학생을 힘들게 하는 것 중의 하나가 주위의 섣부른 평가이다. 공부를 시작한다고 하면 묵묵히 믿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