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대입 합격을 위해 6월 모평과 3학년 1학기 기말고사까지 최선을 다해온 수험생들에게 먼저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이제 6월 모평과 3학년 1학기까지 내신 결과로 자기 실력을 냉정히 평가해서 정시 수능, 수시 교과100% 등 어떤 전형 중심으로 대입을 준비할 것인지 결정하고 그 전형 중심으로 대입 준비에 최선을 다 해야 한다.
특히, 가천대, 삼육대, 서경대, 한성대 등 수도권 대학 합격을 목표로 하는 중위권 학생들에게는 적성고사 전형이 정시나 수시 다른 전형보다 현실적으로 가장 합격 가능성이 높고 유리한 전형일 것이다.
앞으로 수시 원서접수 2개월, 수능 4개월 남았다. 현시점에서 여름방학은 내신/모의성적 3등급 이하 중위권 학생이 적성고사 전형으로 수도권 대학 합격을 위한 골든 타임! 마지막 기회일 것이다. 왜냐하면 9월 수시 원서 접수 시점부터는 학생의 실력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지금 실력을 유지하고 적성고사 시험에서 실수를 줄이기 위해 최종 마무리 하는 시기이다. 이에 적성고사 전형을 준비하는 중위권 학생들에게 적성고사 전형에 대한 특징 및 대비법, 합격전략 핵심팁을 제시한다.
2018학년도 적성고사 특징 -
내신, 수능 3등급이하도 국어+수학만으로 인서울대학 합격
(1) 적성고사 전형은 수능/내신 3등급 이하 학생이 많이 준비하는 대입 수시전형으로 대학별 내신 반영 기준과 출제 과목, 문제 유형, 난이도 등이 다르다. 특히 학생부 실질 반영률이 낮아 내신 5등급도 적성고사 시험을 잘 보아서 적성문제 1~2문항 정도 더 맞추면 적성고사 대학에 합격이 가능하다.
(2) 적성고사는 대학 교육에 필요한 기본적인 학업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기본 개념 중심으로 출제된다. 따라서 문제 유형이 단순하고 난이도가 낮아 짧은 시간에도 합격 실력으로 올릴 수 있다. 단지, 문제는 쉽지만 시간 제한이라는 특징이 있으므로 제한된 시간에 실수를 줄이고 문제를 빨리 푸는 것이 중요하다. 어려운 문제에 시간을 많이 배정하는 것보다 쉬운 문제를 빨리 풀어서 많이 맞추는 것이 적성고사 합격의 키포인트이다.
(3) 적성고사는 수능과 비교 시 시험과목이 적고 시험범위도 좁아 수능보다 공부 부담이 훨씬 작아진다. 적성 대학별로 시험과목은 가천대, 을지대는 국어+영어+수학 3과목이지만 삼육대, 서경대, 한성대, 수원대, 한국산기대 등 인서울 및 수도권 대학 8개 대학은 국어+수학 2과목이다. 그리고 고려대(세종), 홍익대(세종)은 국어+영어 또는 수학+영어 2과목이다.
2018학년도 적성고사 대비법
교육부의 공교육 정상화 및 사교육 감소 정책에 따라 일부 적성고사 대학은 EBS교재와 연계성을 강조하고 ‘수능을 대비하면 별도의 준비 없이 적성고사 대비가 된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수능 성적이 안 되는 학생들이 적성고사를 준비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수능을 대비하면 적성고사 대비가 된다`는 말은 논리적 모순이다. 기초적인 학습능력시험으로 기본개념 중심으로 출제되는 적성고사는 수능보다 문제유형이 단순하고 난이도가 낮다.
특히 적성고사는 제한된 시간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는 ‘시간 제한’이란 특수성이 있으므로 적성고사는 수능 공부방식으로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적성고사 공부방식(시간관리, 유형터득. 반복적 학습 등)으로 준비하여야 한다.
다만 일부대학 일부 지문의 경우 EBS와 연계되어 출제되므로 EBS 수능 특강/완성 중 적성고사 출제 가능성이 높은 부분만 발췌하여 학습할 필요가 있다.
적성고사 합격전략 핵심팁
(1) 적성고사는 상대평가, 낮은 내신 뒤집고 인서울대학 무조건 간다는 자기 확신이 필요하다.
(2) 적성 난이도는 수능보다 훨씬 쉽고, 공부양도 수능보다 훨씬 작다. 자신감 100% 충전!
(3) 적성은 기본학습능력 평가, 핵심개념 정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4) 적성고사의 가장 큰 난관은 시간 압박, 모든 문제는 반드시 시간을 재면서 풀어야 한다.
(5) 적성은 스피드, 맞춘 문제도 다른 풀이법으로 다시 풀어 시간을 줄여야 한다. 겸손 또 겸손!
(6) 1번 문항부터 끝까지 난이도 하,중,상 순서로 먼저 풀고 다시 돌아와 풀어야 한다.
(7) 시험장 긴장감으로 OMR카드 마킹 실수 남발. OMR카드 사용한 주기적 실전모의고사 필수.
(8) 대학별 출제 유형이 다르다. 기출, 모의 예시문제 분석으로 최근 출제 방향을 정확히 파악.
(9) 같은 실력이더라도 대학별 합격 가능성이 다르다. 대학별 적성 적합도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10) 복잡한 수시 적성 전형은 상담이 합격의 반이다.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해야 한다.
목동 적성고사전문 목동씨사이트 학원
입시분석팀장 강성용
문의 02-2693-1707~8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