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지난 2월 21일 ‘2017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을 배포했다. 이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의 내용은 최근 개정된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훈령 제195호)을 근거로 작성됐다.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서 변경된 내용은 2017학년도
입력 자료부터 적용된다. 주요 변경사항과 주요 항목 기재 표준 가이드라인에 대해 알기 쉽게 살펴봤다.
참고자료 서울특별시교육청 홈페이지 ‘2017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도움말 유웨이평가연구소 소장 이만기
학생의 성장과 학습과정 중심의 학교생활 종합기록으로 전환
‘2017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 교과전형 등 학생부관련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반드시 알아둘 필요가 있다. 기재 요령을 숙지한 후 자신에게 필요한 사항과 불필요한 사항을 점검하고 철저히 준비를 해놓는다면 충실한 학교생활부를 완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번 학생부 개선안의 요지는 학생부에서 교사의 평가보다는 학생의 행동 자체의 객관적 기록이다.
학생부 기재는 교사가 학생의 학기 말 또는 학년 말에 학습 결과를 중심으로 단편적, 포괄적으로 기재하던 방식에서, 상시 관찰 및 평가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학생의 성장과 학습과정 중심의 학교생활 종합기록으로 전환했다.
개선안을 토대로 최근 발표된 기재 요령에는 주요 항목별로 기재 표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수상 경력,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특기사항,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자유학기활동 특기사항,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기재 표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 이만기 소장은 “특히 소논문, 독서활동, 방과 후 활동 등의 기록이 간소화된 것을 숙지하여 다른 부분에서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활동과 기록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수상 경력 서식 변경
수상 경력은 재학 중 학생이 교내에서 수상한 상의 명칭, 등급(위), 수상연월일, 수여기관명, 참가대상(참가인원)을 입력한다. 동일한 작품이나 내용으로 수준이 다른 상을 여러 번 수상하였을 경우, 최고 수준의 수상 경력만을 입력한다. 표준 가이드라인에 의하면 기재 요령은 학교별로 사전 등록된 교내 상만을 기재하며 수상 사실은 수상 경력 이외의 어떠한 항목에도 입력하지 않는다.
이때 대회 참가 사실 등은 기재 불가하다. 교내·외상의 ‘구분’란을 삭제하며 서식 변경 사항은 2017년도 각 급 학교 1학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한다.
진로희망사항 서식 및 기재 방식 변경
진로희망사항은 학기 중에 진로지도를 실시해 파악한 학생의 진로 희망과 희망 사유를 담임교사가 입력한다. 단, 담임교사 외 진로교육 담당자의 자료가 있을 경우 이를 받아 담임교사가 입력한다. ‘진로희망’은 학생의 진로설계 및 변경을 고려하여 관심 분야나 희망 직업을 기재하고, ‘희망사유’에는 충분한 상담과 관찰을 통해 진로 희망사유를 기재한다. 관심 분야나 희망 직업은 커리어넷의 직업정보 직업분류를 참고한다.
기존의 ‘특기 또는 흥미’, ‘진로희망(학부모)’란은 삭제된다. 2017학년도에는 중·고등학교 1학년이 적용되며 이후 연차적으로 적용된다.
단 ‘진로희망’란의 희망 분야(희망 직업 또는 관심 분야) 입력은 2017학년도부터 전체 학년에 적용한다. ‘희망사유’는 학생의 희망직업에 대한 진로선택 동기, 이유, 계기 등의 상담 결과를 기초로 입력한다.
독서활동상황 기재 방식 변경
기재 요령의 표준 가이드라인에 의하면, 독서과정의 관찰 확인이 어려운 독서 성향 등은 기재하지 않고, 읽은 책의 제목과 저자만 기재해 독서활동 기록의 신뢰도를 제고한다.
독서활동상황은 학년 별로 과목 또는 영역 란과 독서활동상황을 기재하는 란이 있다. 과목 또는 영역 란에는 과목 담당교사와 학급 담임교사가 입력가능하다. 독서활동상황란은 독서활동에 특기할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읽은 책을 ‘도서명(저자)’ 형식으로만 입력한다.
독서활동상황 입력 내용의 변경은 2017학년도부터 중·고등 전 학년에 적용된다. 유의사항은 독서활동상황의 경우 독서기록장, 독서 포트폴리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증빙자료를 근거로 입력하며 전체 학년 동안 동일한 책을 ‘독서활동상황’란에 중복하여 입력하지 않아야 한다.
명예졸업 신설
학교교육활동 과정에서 불의의 사고나 사회 공익을 위한 활동 중 사망한 경우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교장이 ‘명예졸업’으로 인정하는 경우 교육정보시스템을 통하여 명예졸업으로 처리한다.
기타 주요 항목별 기재 표준 가이드라인
이외에도 각종 공인어학시험(관련 교내 수상실적 포함), 교외 경시대회, 교내·외 인증시험 등의 참여 사실이나 성적(모의고사·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 또는 관련 교내 수상실적 포함), 교외 상, 논문(학회지) 등재나 도서출간, 발명특허 관련 내용, 해외 활동 실적, 부모(친인척 포함)의 사회·경제적 지위 암시 내용, 구체적인 특정 대학 명, 기관명, 상호 명, 강사명 등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을 포함하여 학교생활기록부의 어떠한 항목에도 기재할 수 없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